해외 전자상거래에 대한 최신 트렌드와 비즈니스 운영 팁 공유
성공적인 쇼핑몰 운영을 위한 기본 체크리스트
작성자:최세환
2017.03.22 | 조회수 2,125
Shopify, Etsy, Weebly 등 코딩 기술이 없어도 쉽게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제품 판매까지 할 수 있는 웹사이트 빌더 및 전자상거래 솔루션 소프트웨어 회사들의 발달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저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전체 상거래 시장 매출의 약 10%(미국 2016년 기준 8.3%) 미만이 온라인으로 발생하기에 온라인 쇼핑몰에게는 아직 무수히 많은 기회가 있지만 한편으로 벌써 포화된 시장이기에 성공적인 쇼핑몰이 되기에 해야할 일들이 많다. 만약 현재 온라인 쇼핑몰 구축을 준비중이거나 매출에 슬럼프를 겪고 있다면 매출 신장을 위해 꼭 체크해봐야할 항목들을 정리하고 참조할 수 있는 지난 글들을 모아보았다.
웹사이트 UI & UX
1. 고화질 제품 이미지 사용
2. 제품 상세 정보 구성
3. 찾기 쉬운 회사 정보 및 연락처
4. 원하는 제품을 찾기 쉬운 네비게이션 메뉴
5. 모바일에 적합한 디자인
6. 간편한 결제
7. 빠른 웹사이트 로딩 속도
40%의 인터넷 유저가 페이지 로딩 속도가 3초 이상 걸리면 웹사이트를 닫거나 다른 웹사이트로 이동한다
검색 최적화
1. 불필요한 팝업 사용 자제
2. 메타 태그(Meta tag) 설정
검색 최적화를 위한 Meta 태그 설정과 사진 파일의 Alt 속성 설정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980&bcode=CBT_GROUP)
3. 오픈 그래프 태그 설정 (og tag)
페이스북 공유 효과 극대화를 위한 오픈 그래프 메타 태그 활용법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993&bcode=CBT_GROUP)
배송 및 환불 교환 정책
1. 무료 배송을 포함한 다양한 배송 옵션
2. 소비자가 감동할만한 반송 정책
잘나가는 미국 온라인 쇼핑몰들의 제품 반송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025&bcode=CBT_GROUP)
마케팅 & 분석
1. 진출 국가에 대한 충분한 사전정보 확보
미국 시장 뽀개기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068&bcode=CBT_GROUP)
해외 전자상거래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국가별 접근 팁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061&bcode=CBT_GROUP)
2. 정확한 타겟 고객층 설정
쇼핑 시즌에 새롭게 유입된 고객을 재구매 고객으로 만들기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097&bcode=CBT_GROUP)
3. 구글애널리틱스 같은 분석 툴을 사용하며 그곳에 얻은 데이터를 해석하는 법 공부
온라인 쇼핑몰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입문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924&bcode=CBT_GROUP)
웹사이트 실시간 분석서비스의 활용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009&bcode=CBT_GROUP)
디지털 마케팅에서 임프레션(Impression)의 의미 이해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959&bcode=CBT_GROUP)
4. 이메일 마케팅
5.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스타그램 인풀루언서 활용 마케팅 입문 팁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933&bcode=CBT_GROUP)
6. 소셜 미디어의 활용
유투브 마케팅의 시작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066&bcode=CBT_GROUP)
스냅챗 마케팅 알아보기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111&bcode=CBT_GROUP)
페이스북에 제품 판매하기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103&bcode=CBT_GROUP)
구매자 입장에서 본 온라인 쇼핑몰 인스타그램 활용법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038&bcode=CBT_GROUP)
7. 쇼핑데이의 활용
공략해야 할 미국과 중국의 쇼핑데이 정보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052&bcode=CBT_GROUP
그 외
1. 적정 판매가격 설정
간단한 이베이 검색으로 적정한 판매 가격 파악하기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830&bcode=CBT_GROUP)
2. 회사 브랜딩하기
어떻게 회사(쇼핑몰)를 브랜딩 할 것인가 (http://www.cbtlab.co.kr/main/cbt/cbt_master_view.html?no=1095&bcode=CBT_GRO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