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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쇼핑몰 벤치마킹 2편

작성자:CBT LAB

2017.08.31 | 조회수 426


위시에서는 모든 것이 싸다!

 

이번에 살펴볼 쇼핑몰은 바로 ‘위시(wish)입니다. 위시는 저렴하고 브랜드가 없는 옷이나 악세사리, 스마트폰 케이스, 각종 생활용품 등을 파는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이곳에서는 모든 제품이 저렴한 가격으로 유명합니다. 1달러의 반지, 10달러의 스마트시계, 30달러의 스마트폰 등 놀라운 가격들의 행진입니다.

 

3조원의 가치, 가장 주목받는 스타트업 

 

이러한 가격 때문에 많은 글로벌 소비자들이 위시로 모여들고 있는데요. 위시 앱이 벌써 1억 건 이상 다운로드 됐습니다. 저렴한 가격에서 떠올렸듯 대부분은 중국에서 바로 배송되고 있습니다. 구글 엔지니어였던 피터 셜체스키와 중국의 사업가 대니 장이 2011년 공동 창업한 쇼핑몰입니다. 직원 4명에서 시작해 이제는 30억 달러(약 3조5000억원)의 가치로 자리매김하며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스타트업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위시는 이베이처럼 셀러들이 앱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판매 수익의 일부를 위시가 가져가는 방식입니다. 약 10만 명의 셀러가 4000만 가지 상품을 팔고 있으며, 매달 전 세계에서 5000만 명이 접속합니다. 이처럼 거대한 글로벌 마켓에 많은 셀러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죠. 오늘은 위시를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설치 – 100% 모바일 기반 

 

위시에서 쇼핑을 하려고 PC에서 검색했더니, 모바일 앱 다운로드 안내가 나옵니다. 위시는 모든 쇼핑이 앱에서만 가능한 100% 모바일 기반의 쇼핑몰입니다. 이제는 모바일 플랫폼에 익숙한 소비자들에게 모바일에 집중한 쇼핑 환경은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앱을 설치한 뒤 실행해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가입은 대다수 글로벌 앱이 그러하듯, 구글과 페이스북 계정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평소 자주 사용하는 구글 계정으로 등록했습니다. 간단한 프로필을 입력한 뒤 본격적인 쇼핑을 시작합니다.

 


 

제품 선택 – 저렴한 제품 더욱 싸게 구입하기 

 

쇼핑몰이 열리기 전에 사은품을 고르라는 깜짝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10달러에서 90달러 사이의 악세사리 중에 한 가지를 무료로 제공하는 행사입니다. 제품을 선택하면 국제 배송비로 1달러의 배송료가 붙을 뿐,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사은품을 준다는 것만으로도 쇼핑몰에 대한 첫인상이 확 좋게 다가옵니다. 대개 특정 앱이나 쇼핑몰에 결제 수단을 등록하기까지 신중한 고민이 이뤄지는데요. 위시에서는 사은품을 내건 이벤트를 통해 결제 수단을 등록하게 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더 자연스레 마음을 열 수 있는 좋은 전략으로 보입니다. 
 

 

 

무료로 사은품을 준다는 페이지를 지나, 본 페이지를 보니 모든 제품의 가격이 생각보다 저렴해 또 한번 깜짝 놀랐습니다. 기존에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직구를 해본 경험이 있다면, 저렴한 제품을 많이 접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알리 익스프레스는 가격이 저렴한 대신 품질을 믿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위시의 경우 알리 익스프레스보다는 좀 더 믿을만한 제품이 많다는 입소문이 많습니다. 




위시에서 판매 중인 제품은 패션, 키즈상품, 폰 악세사리, 전자제품, 아이디어 생활용품 등 다양합니다. 모든 브랜드의 제품을 파격세일하지는 않지만, 저렴한 제품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전자제품을 한번 구매해볼까 합니다. 프로젝터를 검색하다가 4만원대의 제품을 하나 선택했습니다. 위시에서는 제품 사진이 10장 안팎으로 넉넉하게 제공되기 때문에 사진을 중심으로 제품 정보를 참고하는 소비자들에게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중요한 것은 제품 페이지에서 옆의 연관 상품(Related) 탭으로 이동을 하면, 현재 판매 중인 관련 상품들이 나타나는데요. 제가 고른 제품과 똑같은 제품들도 나타났습니다. 제품이 같다면 가격이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걸 고르는 게 이익이겠죠. 위시에서는 검색에 검색을 더하는 게 돈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위시에서도 소비자가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고요. 
 


 

상품평과 함께 셀러에 대한 평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쇼핑몰과 마찬가지로 판매횟수와 별 평점이 높을수록 믿을 수 있는 셀러입니다. 많이 판매된 제품은 1만건 이상 판매되어, 3000명 가량의 상품평이 게재됐습니다. 제품과 셀러에 대해 충분히 참고할 수 있습니다. 


배송 정보 – 느린 배송도 “저렴하니까 괜찮아”

 

제품 가격이 다르다면 배송 서비스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같은 제품이지만 가격 차이가 나는 두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비교해보니, 예상 배송일이 일주일 정도 차이가 납니다. 

 


 

결제 시스템 – 믿고 구매하는 PayPal

 

제품을 선택하고 이제 결제를 하려고 합니다. 결제는 신용카드도 가능하지만, PayPal로 지불하는 게 더욱 현명한 선택인 듯합니다. 

우선, PayPal을 이용하면 안전한 보안결제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신용카드 번호가 온라인 상에 남겨지지 않아 정보 유출에 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PayPal 로그인 만으로도 간편한 결제가 가능하며,

심지어 One Touch 기능을 켜두면 동일 기기에 한해서 자동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PayPal의 ‘구매자 보호 프로그램’으로 구매 이후에 생기는 불량 물품에 대한 배송, 반품, 환불까지 PayPal이 구매자를 더욱 확실하게 보호해줍니다.

 


 

요컨대 위시는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알리 익스프레스를 뛰어넘는 대중적인 쇼핑 앱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 대신에 운에 따라 쇼핑이 성공할 수도 실패할 수도 있는 ‘복불복’이 아닌, 언제나 믿고 살 수 있는 쇼핑몰이 되기 위해 다양한 장치를 마련한 것이 위시의 성공요인이 아닐까 합니다. 


 

글로벌 셀러를 위한 위시 벤치마킹 포인트 

 

첫째 위시는 믿기 힘든 가격과 믿을 만한 서비스가 만나 승승장구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소비자들이 구매하기까지 디자인과 품질, 기능, AS 등 다양한 고려사항이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가격입니다. 저렴한 가격과 함께 소비자를 배려한 쇼핑 환경도 중요합니다. 해외 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큰 요인인 배송에 대해 확실히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더욱 쉽게 지갑을 열 수 있습니다. 

 

둘째 가격은 낮추고 쇼핑몰의 이미지는 높이는 홍보가 필요합니다.
위시가 여타 중국 직구 사이트와 달리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쇼핑몰의 이미지가 나쁘지 않기 때문입니다. 중국 쇼핑몰은 흔히 싼 가격만큼 품질이 나쁘고 모조품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위시는 브랜드가 아예 없는 저렴한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셋째 고객의 빅데이터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을 고려해야 합니다.
위시의 다무라 기요토 부사장은 한 매체 인터뷰에서 빅데이터를 성공 요인으로 꼽고, 빅데이터로부터 고객들의 취향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내어 경영에 활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호하는 제품, 색상, 디자인 등에 대해 맞춤 브라우징을 제공하는 것이죠. 쇼핑몰을 이용할수록 자신이 선호하는 제품 위주로 제시되기 때문에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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