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전자상거래 연구소

해외 전자상거래에 대한 최신 트렌드와 비즈니스 운영 팁 공유

글로벌 쇼핑 벤치마킹 4편 : WISH 배송 후기

작성자:CBT LAB

2017.11.21 | 조회수 247


 

 이번 회에서는 위시 쇼핑몰에서 직접 배송을 받아본 후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과연 저렴한 가격만큼 배송 서비스에 있어서도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을까요? 위시의 배송 과정을 통해 글로벌 셀러를 위한 중요한 팁을 얻어가길 바랍니다.

 

글로벌 쇼핑몰 벤치마킹 2편

위시에서는 모든 것이 싸다! (클릭!)

 

 

1. 제품 주문 – 겨울 점퍼

먼저 위시 사이트에 접속했습니다. 

 


 

수많은 제품 중 4만원 상당의 겨울 점퍼를 선택했습니다. 본래 가격에 비해 엄청난 세일을 하고 있다고 보여주는군요. 그 정도 퀄리티일지는 받아봐야 알겠지만, 겨울 점퍼가 4만원대 정도면 꽤 저렴한 편입니다. 

 


 

 

2. 배송 – 빠른 배송 14000원 

하단에 배송 견적이 약 14000원으로 나타나네요. 한화로 계산을 보여주니 훨씬 더 편안합니다. 배송은 9월 29일 기준으로 10월 12일에서 20일 사이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예상 배송일의 간격이 조금 넓은 게 아쉽습니다.

 


 

 

결제를 하려고 진행하니 다시 달러화로 바뀌었습니다. 혼란을 주는 것 같습니다. 

 


 

 

3. 결제 – 쉽고 안전한 PayPal

총 47달러를 지불해야 합니다. 결제는 신용카드도 가능하지만, 쉽고 안전한 PayPal을 선택했습니다. 

 


 

PayPal 결제 확인 창이 나타났습니다.

 


 

주문내역 정보에 들어가면 반품과 환불을 선택하고 배송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우 편리한 환경입니다. 

 


 

 

배송상태가 궁금하다면 다음과 같이 선택을 해서 판매자에게 문의하거나 불만을 제기할 수도 있는데요. 아마존의 고객 서비스와 흡사합니다. 

 


 

 

4. 배송 중 – 그래프로 한눈에 확인 

그럼 실제로 날짜가 지난 후에 배송이 얼마나 진전됐는지 확인을 해봤습니다. 10월 10일 이후에 조회를 하니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그래프로 최종 도착일이 나타나니 한눈에 들어오네요. 10월 16일에 배송 완료될 거라고 나오는 걸 보니 처음 약속한 기한에 맞게 적당한 시일에 도착하는 듯합니다. 

 


 

 

5. 배송 완료 – 실망스러운 포장 상태 

드디어 예정된 10월 16일에 배송이 완료됐습니다. 제때 받아보니 무척 기분이 좋은데요. 포장상태를 보니 실망감이 확 밀려옵니다. 의류는 이렇게 비닐팩으로 포장된 상태로 오는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국제 배송이고 배송료도 14000원을 지불한 배송 과정 치고는 포장 상태가 고객을 위한다고 보이지는 않네요. 

 


 

 

6. 반품과 환불 

 


 

받아본 제품 상태는 다행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역시 가격 대비 제품이 저렴한 점이 위시 쇼핑몰의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제품이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하자가 있을 경우 반품은 어떻게 진행할까요? 

 


 

반품과 환불은 쇼핑몰 안에서 온라인 고객센터로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반품은 30일 이 내에 신청서를 전송할 수 있으며, 문의에 대한 신청서를 작성하고 보내면 2일에서 3일후 답변이 오고 반품처리가 진행됩니다. 안내를 통해 이루어 지고 있다는 점이지요. 즉, 쇼핑몰에 직접 들어와서 모니터링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실질적인 진행여부는 문의에 대한 답변으로 그 이후에 진행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7. 만족도는? - ★★★★

저렴한 가격 대비 만족스런 퀄리티

위시는 무엇보다 저렴한 가격이 가장 만족스러운 쇼핑몰입니다. 가격이 저렴한 만큼 배송 서비스를 크게 기대를 하지 않기도 하는데요. 배송 기한이 오래 걸리기로 소문난 여타 중국 쇼핑몰과는 달리 위시는 한달 이내, 빠르면 20일 만에 배송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판매하는 제품 종류가 많지 않더라도 많은 고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적당한 배송료, 정확한 배송기한

배송료로 책정된 14000원의 금액도 적당하게 느껴집니다. 그 정도 비용을 지불하면서 빠른 배송을 받을 수 있다면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죠. 또 배송 추적도 어느 정도 이뤄지기 때문에 애태우며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정확한 기한에 도착한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반품 배송의 번거로움은 소비자의 몫?

쇼핑몰의 시스템 자체가 빠르고 쉬운 클레임이 가능하며, 반품과 환불도 고객 중심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클릭 클릭만 잘 하다보면 충분히 반품 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소스처럼 반품 픽업과 기타 번거롭고 우려스러운 부분까지 위시가 처리해주지는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고객의 부담으로 남습니다. 

 

부실한 포장이 가장 아쉬워

가장 아쉬운 점은 배송 상태입니다. 사이트에서 얼마나 제품 사진을 멋있게 올리느냐도 중요하지만, 배송된 제품이 얼마나 괜찮은 포장 상태로 오느냐 또한 중요합니다. 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첫인상이기도 하죠. 고객에게 더욱 만족스럽고 행복한 쇼핑 경험을 선사하는 셀러로 각인되려면 배송 포장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목록 >
CBT LAB 월간 뉴스레터

매월 해외 전자상거래 관련 최신 소식과 전문가들이 전하는 다양한 노하우를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