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전자상거래 연구소

해외 전자상거래에 대한 최신 트렌드와 비즈니스 운영 팁 공유

해외 쇼핑몰 제작 (1) - 쇼핑몰 솔루션 선택

작성자:인군

2018.01.15 | 조회수 2,238




1. 해외 직판 쇼핑몰(홈페이지)의 필요성

 

 해외 직판 셀러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해외에 있는 소비자들에게 판매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바이어 트래픽과 여러가지 관리 부분에서 유용한 오픈마켓 플랫폼이기 때문에 해당 마켓에 입점하고 판매하지만, 때때로 높은 수수료, 바이어 위주의 마켓 정책, 타 셀러와의 경쟁 등, 갈수록 어려워지는 해외 마켓에 여러 돌파구를 찾고 있습니다. 

 

  

 

<판매 수수료가 45%인 카테고리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어려움 외에도 자사의 홈페이지가 있다면 마케팅 부분에서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통한 여러 활동이 가능한 큰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단시간에 자사 독립몰을 크게 키우기는 쉽지 않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충분한 시간과 함께 여러 방면으로 신경 쓰고 운영해야 합니다.

 


  2. 영문 홈페이지와 쇼핑몰

 

영문 홈페이지를 쇼핑몰과 동일시 할 수는 없습니다. 영문 홈페이지의 일반적인 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영어로 된 홈페이지가 있고, 그 홈페이지에 회사 정보나 연락처에 대한 정보를 탑재하게 됩니다. 여기에 자사에서 다루는 제품들에 대해 소개하면 기본적인 홈페이지의 틀이 됩니다.

그 제품들을 누군가가 구매할 수 있도록 결제 시스템만 연결한다면 쇼핑몰이 되는 것이고, 결제 시스템 없이 사용한다면 홈페이지가 되겠지요. 또한 결제 없이 타 마켓 플랫폼으로 연결될 수도 있겠습니다

 

 

별도의 설정 비용이나 어려움 없이 쉽게 탑재 되는 PayPal 의 결제 시스템 <출처 : PayPal.com>

 


3. 쇼핑몰 솔루션의 선택

 

 실제 쇼핑몰에서 중요한 것은 솔루션이 아닌 콘텐츠입니다. 다만 사용자층이 두텁고 편리한 사용법, 지속되는 지원과 확장성 등은 기본적으로 살펴보고 솔루션을 선택해야겠지요.

 

 2016년 말 즈음부터, 해외쇼핑몰 솔루션들을 비교 해보고 그 중 바쁜 셀러들이 빠르게 시작할 수 있는 Shopify에 대해서 간단한 강좌 글을 썼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 빠르고 간편한 설정과 운영이 가능한 Shopify가 시간이 넉넉하지 않은 셀러들에게 홈페이지에 대한 필요성을 충족시키기에 적절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임대형 솔루션에 대한 언급을 했으니, 이번에는 설치형 솔루션에 대해서도 다루려 합니다. Shopify의 경우는 유료로 운영되는 임대형 솔루션이기 때문에 비용에 대한 부담이나 SEO나 플러그인 사용의 제한 등에서 아쉬운 부분들이 있었고, 장기적으로 Customizing을 염두하고 쇼핑몰을 구축했을 시에 조금 더 용이한 설치형 솔루션도 알아보겠습니다.  

 


 

 

 

 


4. Woocommerce vs Shopify vs Magento vs Prestashop

 

 지난 번과 같이 구글 트렌드를 통해 네가지 솔루션을 비교하였습니다. 해외 쇼핑몰, 해외 홈페이지를 위해서는 당연하게도 해외 솔루션을 사용하게 됩니다. 디자인이나 주문 처리의 방향성, SEO측면이나 사용자층의 구성 등으로 보아, 많이 사용하는 네 가지 솔루션의 관심도를 비교했습니다.

 

 그 때의 결과와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추세는 Shopify의 성장이 눈에 띄고, Prestashop의 하락세가 조금 더 보입니다. Woocommerce는 완만하지만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Magento도 하락은 하였지만 워낙 사용자층이 많게 유지되고 있던 모습입니다.

 

 어떠한 솔루션이든 컨텐츠가 중요하기 때문에, 어지간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서야 관심도에서는 큰 낙폭을 보이지는 않을 것입니다.

 

 

<출처 : Google Trends>

 

 

 

 

 여기에 몇 가지를 더 검색할 수 있긴 하지만 Wix의 경우는 월등히 많은 관심도를 나타내지만 딱히 강좌가 필요 없을 정도로 한글 지원이 잘 되어있고, Wordpress로 검색할 시에도 타 검색어에 비해 많은 검색량을 나타내지만 우리는 Wordpress중 Woocommerce를 활용하여 타 쇼핑몰 솔루션과 비교하려 하기 때문에 제외했습니다. 이외에도 여기저기서 들어본 Bigcommerce나 국내 솔루션 cafe24 등은 검색량 자체가 거의 없어, 관심도 수준에서 비교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제외했습니다. (실제 검색어에 넣고 비교 해 보시면 쉽게 결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Shopify에 대해서는 이미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잇는 Woocommerc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agento는 또 기회가 되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5. Woocommerce : 시작하기 전에

 

 


 

 어떠한 판매 체계도 영원한 것은 없을 것이고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언제나 온라인은 오프라인을 닮으려 하고, 오프라인은 온라인을 닮으려 합니다. 각 마켓의 장점이 알려져, 규모도 커지고 고객과 셀러가 많아지면, 그와 유사한 다른 마켓이 나오기도 하고 이전 마켓들을 넘어서는 신규 시장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그러한 변화는 예전보다 훨씬 빠르게 진행됩니다. 이러한 빠른 시장 상황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또한 자사 제품에 대한 신뢰성 있는 홍보를 위해서라도 장기적인 운영을 위해 자사의 독립몰, 영문 홈페이지는 필수적입니다.

 

다음 번 부터 본격적으로 홈페이지 제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록 >
CBT LAB 월간 뉴스레터

매월 해외 전자상거래 관련 최신 소식과 전문가들이 전하는 다양한 노하우를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