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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쇼핑몰 벤치마킹 6편 : 러브니팅

작성자:CBT LAB

2018.03.12 | 조회수 2,435


 

“성공한 쇼핑몰에는 어떤 노하우가 있을까?” CBT LAB에서 연재 중인 글로벌 쇼핑 벤치마킹 시리즈에서는 이러한 궁금증을 갖고 고객의 눈높이에서 ASOS, 위시와 같은 대표적인 패션 마켓들을 벤치마킹해왔습니다. 

 

글로벌 셀러들에게 아이템 선정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입니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취미 관련 카테고리가 떠오르고 있는 만큼 패션, 화장품 등 이미 포화된 경쟁 시장에서 벗어나 보다 차별화된 아이템인 취미 카테고리로도 범위를 확장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번에는 취미 카테고리 중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손뜨개 전문 쇼핑몰 러브니팅(https://www.loveknitting.com)을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어떤 제품을 판매 중이며, 결제 및 배송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글로벌 셀링 노하우를 함께 살펴보시죠. 

 

러브니팅은 미국에 기반한 손뜨개 용품 및 재료 쇼핑몰입니다. 취미 분야의 대표적인 글로벌 쇼핑몰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독특한 점은 손뜨개를 위한 디지털 도안도 함께 판매한다는 점입니다. 무형상품, 특히 디지털 상품 판매에 관심을 갖고 있는 셀러들도 주목해야 할 쇼핑몰입니다. 

 


 

 

회원가입 – 페이스북 연동 

회원가입은 여타 사이트와 같이 페이스북 계정 연동이 가능하도록 구성돼 있습니다. 비회원도 구매가 가능해 처음 접근하는 고객들도 부담감이 적게 다가옵니다. 타 글로벌 쇼핑몰처럼 처음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뉴스레터 구독 신청 시 15% 할인 쿠폰과 패턴 무료 다운로드 쿠폰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뉴 구성 – 직관적인 카테고리 

러브니팅 사이트를 접속하면 상단에 원사, 패턴, 도구들, 키트 및 패키지, How, 커뮤니티, 블로그에 대한 메뉴 바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사이트 중앙에는 주요 메뉴가 바둑판 모양으로 정렬돼 있습니다. 메뉴는 털실(Yarn), 클리어런스, 밸류팩, 커뮤니티, 패턴, 손뜨개 방법(How to Knit)로 매우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입니다. 

 


 

 

털실 – 다양한 제품 판매하는 전문몰 

털실, 클리어런스, 벨류팩의 3가지 메뉴는 털실 및 뜨개용품 쇼핑에 대한 카테고리입니다. 털실을 클릭하면 전문몰 답게 수많은 종류의 판매 중인 실이 나타납니다. 뜨개실도 종류가 무척 많고, 활용하는 용도에 따라 적합한 실의 종류가 전부 다릅니다. 러브니팅에서는 전문 쇼핑몰답게 원사 중량 및 부피, 브랜드, 섬유 종류, 색깔, 가격 등에 따른 제품 검색이 가능합니다. 

 


 

 

클리어런스 – 소량 품목만 70% 할인

 

클리어런스 메뉴는 실, 원단, 매거진, 책, 완성품, 벨류팩 등ss 다양한 제품을 최대 70%까지 할인해 판매합니다. 약간의 철 지난 매거진이나 털실 등을 구입하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다른 쇼핑몰에 비해 클리어런스로 판매 중인 제품 종류가 적은 점은 아쉽습니다. 여타 분야에 비해 취미, 특히 뜨개 분야는 재고 처분이 비교적 수월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파격 세일을 하는 클리어런스에는 품목이 적지만, 일반적인 15% 안팎의 세일은 좀 더 많은 품목에 걸쳐 상시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벨류팩 카테고리 또한 다수의 패키지 구성을 통해 조금이라도 할인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 한 번씩 프로모션으로 얼마 이상의 제품을 구매할 경우 20% 안팎의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고객들에게 이러한 할인 행사는 발걸음을 잡아 끄는 방법이죠. 글로벌 대형 쇼핑몰일수록 원 가격이 아닌 할인 가격에 구입한다는 고객들의 기대치가 있기 때문에, 가격 정책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커뮤니티 – SNS 기능 도입해 고객 참여율↑ 

커뮤니티 메뉴에서는 회원이나 디자이너가 직접 만든 제품들을 구경하고 참고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패턴까지 제공하는 건 아니지만, 완성된 제품의 상세컷과 어떤 실과 어떤 바늘을 썼는지 등에 제작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줍니다. 

 


 

 

커뮤니티 메뉴는 좋아요, 공유, 저장 기능이 있는 SNS처럼 구성돼 있습니다. 인기가 많은 회원은 수십 명 이상의 팔로워를 거느리기도 합니다. 고객들은 직접 이 사이트에서 실과 재료를 구입해 완성품을 만들고, 그 결과물을 사진을 찍어 올려서 다른 회원과 공유하며 특별한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리뷰와는 또 다른 면에서 긍정적인 고객 참여가 높아지는 방법입니다. 

 

 

패턴 – 디지털 상품 판매 

패턴 메뉴는 러브니팅에서 판매하는 무형제품 카테고리입니다. 뜨개질을 하려면 패턴이 필요한데, 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입니다. 손뜨개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패턴은 매우 중요한 정보입니다. 특별하고 완성도 높은 패턴을 구하려고 여러 뜨개 정보 사이트를 검색하거나 패턴책을 구매하곤 하죠. 

 


 

 

러브니팅의 패턴은 다운로드 가능한 PDF파일로 판매 중입니다. 디지털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상품은 몇 번이고 재판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패턴의 가격대는 5달러에서 10달러 사이가 가장 많습니다. 중간 중간에 배치돼 있는 무료(free) 도안은 고객들에게 소소한 기쁨을 제공하는 팁입니다. 

 


How to Knit – 동영상 컨텐츠 연계 

국내 손뜨개 용품 쇼핑몰이나 카페에 가면 동영상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러브니팅은 손뜨개 방법(How to Knit)이라는 하나의 메뉴에 이러한 동영상을 깔끔하게 모아놨습니다. 초급자부터 상급자까지 원하는 단계를 찾아 배울 수 있습니다. 동영상과 함께 텍스트 설명까지 친절히 제시됩니다. 

 


 

 

이 동영상들은 러브니팅에서 직접 제작해 유튜브 플랫폼을 통해 배포됩니다. 사이트 고객에게는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신뢰도를 높이고, 유튜브 검색을 통해 러브니팅의 홍보효과도 노릴 수 있습니다. 동영상 컨텐츠를 활용하거나 연계한 쇼핑이 대세인만큼 고객의 높은 기대치에 맞는 시각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품 선택 – 꼼꼼한 상세 페이지 

사이트를 충분히 둘러본 뒤, 이제 본격적으로 제품을 주문해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쇼핑몰과 같이 제품 목록 중에 원하는 제품 사진을 클릭하면 상세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실의 경우 제품마다 고를 수 있는 색상의 종류가 무궁무진합니다. 

 


 

 

또 원사 중량, 섬유 구성, 브랜드, 사용 바늘, 무게, 취급법 등 다양한 상세 정보가 나타나 매우 친절하면서도 전문적인 쇼핑몰이라는 인상을 줍니다. 

 


 

 

털실과 뜨개바늘 등 몇 가지 품목을 장바구니에 골라 담았습니다. 진행 중인 세일 프로모션에 따라 할인 혜택을 받습니다. 

 


 

 

결제 – PayPal로 신뢰도 업!

결제는 신용카드도 가능하지만 글로벌 쇼핑 시에도 철저한 구매자 보호가 가능한 PayPal로 결제를 했습니다. 글로벌 쇼핑몰에 대한 불안감이 있는 고객들은 PayPal 결제 시스템을 지원한다는 점만으로 쇼핑몰의 신뢰도가 높아짐을 느낍니다. 

 


 

 

 

배송비 – 한국까지 총 12달러 

제품 가격에는 현재 고객이 접속하는 국가 기준으로 상품 배송비가 포함됩니다. 한국까지 국제 배송 요금으로 총 12.06달러가 책정됐습니다. 좀 더 큰 금액의 구입을 하면 좀 더 할인을 받거나 무료 배송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러브니팅에서는 제품 배송비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표로 제시하고 있는데요. 미국은 75달러 이상, 영국은 25파운드 이상, 호주는 100달러 이상 구매시 무료 배송이 가능합니다. 보통 글로벌 쇼핑 시에는 10달러 안팎의 배송료가 책정되며 2주 안팎의 기간이 소요되는데 러브니팅의 배송기간은 어떠할지 궁금합니다. 

 


 

 

배송 중 – 트래킹 정보 없음 

제품을 구매하고 배송을 시작했는데, 아쉽게도 배송 상품 트래킹 정보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글로벌 고객들에게는 매우 불편한 점입니다. 트래킹 정보가 시각적으로 나타나는 사이트와 그렇지 않은 사이트에 대한 체감 온도는 매우 큰 차이가 있습니다. 고객을 좀 더 안심하고 덜 기다리게 만드는 장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배송 완료 – 3주 배송, 비닐 포장 

제품은 지난 1월 31에 주문 완료해 2월 20에 배송을 받았습니다. 약 3주가 소요됐죠. 핑크색 택배 봉투에 배송됐는데, 박스 포장이 아닌 점은 아쉽습니다. 의류는 간혹 비닐 봉투에 담겨 배송되기도 하지만, 국제 배송은 비닐 포장 보다는 박스가 훨씬 더 안전하고 튼튼합니다. 택배 봉투를 뜯어 상품별 낱개 포장된 제품을 확인했습니다. 

 


 


 

 

패턴 구매 – 구매 편리한 디지털 도안 

유형상품과 더불어 무형상품인 패턴도 한번 구매해보겠습니다. 러브니팅은 패턴마다 제작물 사진, 착용샷, SNS 공유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상세 정보를 보고 원하는 패턴을 하나 선택했습니다. 

 


 

 

패턴도 마찬가지로 안전한 PayPal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일반 제품 판매 시에도 관련 용품을 추천해주는데요. 패턴도 마찬가지로 관련 용품과 재료를 추천함으로써 추가 구매를 유도합니다. 구매한 패턴은 즉시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패턴 라이브러리에서 언제든지 확인 가능합니다. 판매자나 구매자 모두 디지털 상품의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글로벌 셀러를 위한 러브니팅 벤치마킹 포인트 

첫째, 취미 분야의 글로벌 쇼핑몰을 준비한다면, 정확한 타겟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패션이나 기타 아이템이 아닌 취미 아이템은 타겟이 제한적입니다. 반면에 필요한 고객들은 전문성과 충성도가 상당히 높고 일회성 구매가 아닌 재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러브니팅 사이트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고객의 니즈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바탕으로 모든 사이트를 구성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둘째, 필요한 제품과 함께 전문적인 정보가 필요합니다. 먼저 고객들이 원하는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어야 하며, 이와 함께 필요한 정보가 적재적소에 배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러브니팅은 손뜨개를 즐겨하는 고객들의 작업과 스킬의 레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상품과 정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나 동영상 정보 등 차별화된 고급 컨텐츠를 통해 고객들이 쇼핑몰에 머무르는 시간을 늘리는 전략은 판매율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셋째, 디지털 상품을 판매할 때에는 더욱 차별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음악이나 동영상 등의 디지털 컨텐츠 구입이 보편화되고 있지만, 취미를 위한 패턴 구입은 아직 낯선 고객들도 많습니다. 완성품이 아닌 패턴에 대한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해야 합니다. 또 짧은 시간에 결제와 배송이 완료되는 디지털 상품이라도 충분한 고객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별도의 서비스 제공이 필요합니다. 

 

넷째, SNS를 활용한 고객 홍보를 참고합니다. 러브니팅은 다양한 채널(트위터, 페이스북,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유튜브)을 통한 소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제품과 컨텐츠가 다양해야 다채널 홍보도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도안 공유 사이트(https://www.ravelry.com)를 통한 홍보 활동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다섯째, 반면에 배송 서비스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PayPal 결제과정까지 완벽하게 만족했던 고객들도 배송 완료 후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글로벌 배송 트래킹을 제공하고, 제품 포장까지 만족을 줄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하겠습니다. 

 

 

글로벌 쇼핑몰 벤치마킹 시리즈 더 보러가기 (클릭!)

위 링크를 클릭해 제품 검색부터 결제와 배송에 이르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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