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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사례로 알아보는 이메일로 어밴든 카트(결제이탈)를 구하는 방법

작성자:이재익

2018.05.10 | 조회수 419


"온라인 쇼핑카트 중 68%는 결제 완료가 되지 않고 버려진다"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 중의 핵심은 구매전환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온라인 쇼핑몰 핵심 KPI는 구매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 구매율을 높이는데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어밴든카트 이메일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케이스를 통해 어떻게 해야 구매율을 높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어밴든 카트(Abandon Cart) : 온라인 구매 고객이 구매를 원하는 제품을 체크하여 장바구니(Online Cart) 페이지까지 도달하였으나 결제 완료까지 가지 못한 상태의 주문 건

 


 

 

<일반적인 온라인 구매 퍼널>

 

국내에는 카카오톡이나 SMS를 통한 마케팅 문자 등이 일반적인 형태이지만 영어권에서는 아직 이메일이 가장 기본적인 마케팅 툴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외 온라인 쇼핑몰들은 메일침프, 겟리스판스 전문적인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ESP)를 사용해 구매전환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어밴든 카드 리커버리를 위한 메일 발송 사례 


1. hellomerch.com : 뮤지션, 크리에이터를 위한 머천다이즈 판매 플랫폼

 


 

<출처 : https://www.hellomerch.com/​>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어밴든 카트 리커버리 메일형식

 

2. fab.com : 디자인에 중점을 둔 선물, 생활용품 온라인 샵

 


 

 

<출처 : https://fab.com/>

 

Fab 사이트의 톤 앤 매너를 유지하면서 Smile, it's still for sale이라는 카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3. Fiftythree.com : 아이패드용 펜슬, 디자인 솔루션 서비스 

 

 


 

<출처 : https://www.fiftythree.com/>

디자인 솔루션 회사답게 어밴든 카트도 사이트의 톤앤 매너를 그대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4. doggyloot.com : 애완견 용품 판매 사이트

 


 

<출처 : https://www.doggyloot.com/>

 

당신이 아닌 당신의 애완견이 실망하기 전에 어서 구매를 완료하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메일 마지막에 Lots of licks라는 재밌는 표현을 쓰고 있네요.

 

리커버리를 위한 할인쿠폰 제공

어밴든 카트를 구매완료로 전환하기 위한 가장 간단하면서도 확실한 방법은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Limited Time offer 나 좀 더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달하면 구매전환율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중대형 쇼핑몰들은 첫 방문자의 주문이 어밴든 카트 처리가 된다면 메일에 할인쿠폰 첨부하여 첫 주문으로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방문자(Visitor)를 고객(Customer)으로 유치하는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5. hellonomad.com : 아웃도어 컨셉의 디지털 가젯 사이트 

 


 

<출처 : https://www.hellonomad.com/>

 

2가지 이상 구매했을 때 전 세계 무료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48시간 안에 사용 가능한 15% 할인쿠폰 제공으로 구매전환을 높이고 있음.

 

6. URBAN OUTFITTERS : 캐주얼 패션 브랜드 얼반 아웃피터스

 

  

<출처 : https://www.urbanoutfitters.com/>

 

Get Them Before They're gone ! Shop 이란 카피로 구매(결제)완료를 유도함. 

 

쇼피파이를 비롯한 대부분의 쇼핑카트는 어밴든 카트 리커버리라는 자동 메일발송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손쉽게 할인 쿠폰을 생성해 어밴든 카트 건에 대해 첨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밴든 카트용 전문 앱들도 많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툴보다 더 중요한 건 어떻게 좀 더 개인화된 메시지를 보낼 것인지에 대한 고민과 어밴든 카트가 발생하는 원인을 파악하여 구매전환을 높이는 게 쇼핑몰 마케터의 역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경쟁사나 벤치마킹하고 싶은 해외 사이트에 가입해 그들의 쇼핑몰 운영 프로세스를 직접 주문, 체험해 보시면 영어권에서 사용하는 심플한 표현들을 배우실 수 있으니 한 달에 한두 번 정도는 벤치마킹 데이를 정해 팀원 분들과 자료와 경험을 공유하면 쇼핑몰 운영에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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