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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구글 사이트에 내 제품을 노출시킬수 있는 구글 쇼핑 사용법

작성자:이재익

2018.06.04 | 조회수 1,721


 


'구글 쇼핑?  난 한 번도 본 적이 없는데..'

 

이전 포스트에서도 언급됐듯이 한국에는 아직 구글 쇼핑이 서비스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때문에 한국어로 설명된 구글쇼핑 관련정보는 전무했었죠. 하지만 최근 구글코리아에서 한국 구글 쇼핑 서비스의 베타 서비스를 발표했습니다.  통상적인 일정으로 볼때 올해 말까지는 정식 오픈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물론 한국사업자의 수출 형태인 한국 => 전 세계 타겟의 구글 쇼핑광고는 현재도 이용가능하며, 런칭되는 서비스는 한국을 타켓으로 하는 구글쇼핑 입니다. 

  

| 구글 쇼핑 화면

 

구글 쇼핑은 세계최대의 PPC(Pay per Click) 광고플랫폼 입니다.  광고형태 분류는 PLA(Product Listing Ads)로 불리는 제품 리스팅 형태로 한국 분들에게 익숙한 네이버 지식쇼핑과 거의 동일한 방식입니다. 차이점이라면 광고비 청구방식인데 네이버 지식쇼핑은 판매가 대비 일정 수수료를 청구하는 방식, 구글 쇼핑은 입찰을 통해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지식쇼핑에  옥션, 지마켓, 11번가, SSG.COM 과 같은 마켓 플레이스(오픈마켓) 및 대형 리테일 업체들이 입점해 있듯이 구글 쇼핑에도 이베이, 노드스트롬, 시어스, 세포라, 오버스탁닷컴 같은 글로벌 유통 업체들이 입점해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베이에 상품을 등록하면 이베이 마케팅팀이 경쟁력있는 제품을 선별해 구글쇼핑에 노출시키고 구매자는 구글검색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베이로 유입되어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방식이지요.

 

아마존의 시장지배력이 커지면서 현재 아마존은 구글쇼핑을 더이상 활용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아마존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대형 리테일러들은 구글쇼핑을 필수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쇼핑 입점을 위한 준비

 

구글 쇼핑 입점을 위해서는 구글 머천트 계정과 머천트 계정에 쇼핑몰의 제품을 등록시킬 수 있는 제품 피드, 구글의 광고관리 시스템인 애드워즈 계정이 필요합니다. 이커머스관련한 구글의 서비스는 애드워즈를 기준으로 서로 연동되기 때문에 계정을 만들때는 한개의 계정으로 통일해서 등록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구글 쇼핑을 위한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쇼핑몰 운영 시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웹분석 도구인 구글 애널리틱스도 머천트, 애드워즈와 모두 연동되어 사용하면 보다 통합 관리가 가능합니다. 

 

구글머천트는 구글 에서 제공하는 Retail 관련 서비스의 한 형태로 만약 제품을 직접 제조, 생산한다면 머천트와 더불어 매뉴팩처러 센터에 브랜드 등록도 가능합니다. 



구글 머천트 센터 가입과 세팅

 

구글 머천트 센터 페이지 (https://www.google.com/retail/solutions/merchant-center/#?modal_active=none)를 통해 머천트 계정을 생성합니다. 

 


 

| 구글 머천트 가입 페이지(우측 상단 SIGN IN 을 클릭)

 

기본정보를 입력 후 가입을 하면 사이트 인증을 요구하는데 이미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중이라면 인증 옵션에 애널리틱스를 통한 인증을 선택하면 추가 정보 입력없이 인증이 완료됩니다. 구글에 쇼핑몰 사이트를 처음 인증하는 경우라면 구글 안내에 따라 인증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인증완료 후에는  Business information 메뉴를 클릭해 Website, Logo 등을 등록하고 Shipping 메뉴를 클릭해 타겟국가의 배송비를 설정합니다. 

 

  

| 구글 머천트 비즈니스 정보 설정

 

Shipping 설정은 타겟 국가 (Service area)를 설정하고 해당 국가의 배송비를 입력하는 메뉴입니다. 구글 쇼핑의 기본 요건은 구매자가 구글 쇼핑에 노출된 제품을 클릭하면 해당 통화와 언어로 서비스되는 웹페이지로 운영되는 걸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타겟이면 영어로 서비스가 되는 사이트로 USD 를 기본 통화로 사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롷다고 USD 로 판매하는 쇼핑몰은 미국만을 타겟으로해야 하는건 아닙니다. 구글 머천트 시스템에서 멀티커런시를 지원하기 때문에 미국 USD를 기본 통화 판매하는 쇼핑몰이라도 영국타겟피드, 호주타겟피드를 만들어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때 Shipping 설정은쇼핑몰 기본 통화로 설정해야 합니다. 다국가 타겟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트에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 구글 머천트 배송 설정

 

Shipping rates 메뉴 설정에서 배송비 고정(일괄 부과), 일정 금액 이상 무료배송 설정, 제품 무게에 따른 배송 설정 등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품 피드 생성 및 제출

 

머천트 계정 세팅을 마치면 이제 쇼핑몰에 등록된 제품을 피드를 통해 머천트 센터에 등록할 차례입니다. 피드 등록 방법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직접 등록하는 방법, 관련 앱을 통해 XML 피드를 제출하는 방법, api 개발을 통해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쇼핑몰 빌더인 쇼피파이의 경우 제품 피드 관련 앱들이 이미 개발되어 있어 간단히 피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피드 관련 대표적인 앱은 쇼핑 피더(ShoppingFeeder), 데이터피드와치(DataFeedWatch) 등이 있고 이런 앱들을 이용하면 구글 쇼핑뿐만 아니라 다른 가격비교사이트, 마켓 플레이스 등에도 제품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제품피드의 13가지 구성 요소

 

구글 쇼핑에서 요구하는 제품 피드는 13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부 구성은 필수가 아니지만 가능하면 관련 데이터를 채워피드를 제출하는게 바람직합니다. 아래는 13가지 구성요소로 처음 피드작성시 실수 하기쉬운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 Product Title (제품명) : 키워드 반복은 피해야 하고, 타이틀이 모두 대문자로 기재되면 안 됩니다. 

 

-Product Description (제품 설명) : 반드시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어야 하며, 한국 쇼핑몰에서 사용하는 통 이미지를 사용하면 피드 등록을 할 수 없습니다.

 

- Google Product Category (구글 쇼핑 카테고리) : 카테고리 매칭 필요 

 

- Product Type 

 

- Product Image : 제품 이미지 링크 

 

- Price : 실제 판매 가격

 

- Brand : 자체 생산 제품이라면 자체 브랜드 필수 

 

- Apparel Categories (의류 제품) : 판매 제품이 의류라면 Gender, Age Group, Size, Color 같은 추가 정보가 필요

 

- MPN & GTIN : 제조번호(SKU로 대체), GTIN(UPC, EAN 등으로 대체)

 

- Sales Tax : 미국 판매자의 경우 주별 세금 설정 필요 

 

- Shipping : 타켓국가 배송 설정 

 

- Other Required Information : Availability, Condition 설정 

 

- Custom Labels : 판매자의 필요에 따른 추가 옵션(구글 쇼핑 노출과는 관련 없음) 

 

보다 자세한 피드 관련 사항은 구글 머천트 헬프 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일부 페이지는 한글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merchants/answer/7052112?visit_id=1-636636129843308374-2033684493&hl=ko&rd=1)

 

 

쇼핑피더 앱을 통해 제품 피드 만들기

 

쇼피파이, 워드프레스, 마젠토등의 쇼핑몰 빌더를 이용해 쇼핑몰을 구축했다면 피드 관련 앱(익스텐션)을 통해 간단히 제품 피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본 포스트는 쇼피파이의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쇼피파이 App 마켓에서 Shoppingfeeder를 검색 후 앱을 설치 합니다. 

 


 

|구글 쇼핑 외 수십 개의 채널에 피드 제출하고 괸리할수 있는 쇼핑피더 앱

 

앱 설정시 구글 쇼핑에 등록될 카테고리를 설정하면 앱에서 자동으로 피드를 생성합니다. Feed Management> Channel Management에서  등록할 국가의 구글 쇼핑을 선택하면 Channels you have subscribed to 메뉴에 해당 채널이 활성화됩니다. 2개 이상의 채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버전을 가입해야 합니다.  

 


 

| 미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5개국의 피드 생성한 화면

 

Option 메뉴의 링크 아이콘을 클릭하면 Channel Feed URL 이 나오는데, 이 URL 을 복사해서 구글 머천트 계정의 Products> Feeds 메뉴에 등록하면 됩니다. 파란색의 + 아이콘을 클릭하면 타겟 국가와 언어를 설정하고  Scheduled fetch를 선택합니다. 

 


 

| 쇼핑 피더 앱을 통한 피드 등록 1

 

 


 

| 쇼핑 피더 앱을 통한 피드 등록 2

 

Continue 버튼 클릭 후 File URL 란에 쇼핑 피드에서 복사했던 피드 URL 을 붙여 넣으면 피드 등록이 완료됩니다.

 

 

 

| 미국을 비롯한 5개국에 피드를 등록한 구글 머천트 화면

 


구글 애드워즈 설정

 

애드워즈는 광고주를 위한 광고 관리 시스템으로 구글의 절대적 수익 모델이자, 매우 다양한 광고옵션을 제공하고 있는 방대한 광고관리 시스템입니다. 

 

머천트 가입때와 동일하게 구글 계정으로 애드워즈 가입 후 우측 상단의 스패너 아이콘을 선택해 연결된 계정을 클릭합니다. 연결된 계정은 구글 애드워즈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는 웹, 앱 서비스를 보여주는 메뉴로 구글 머천트인 "Google 판매자 센터"를 클릭해 머천트와 애드워즈 계정을 서로 연동시킵니다. 연동 후에는 머천트 계정의 피드를 자동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구글 쇼핑 광고 설정은 캠페인> 파란색의+ 아이콘 클릭>  새 캠페인> 판매> 쇼핑을 선택해 구글 광고 캠페인을 생성합니다. 피드가 정상적으로 등록됐다면 "제품이 판매되는 국가를 선택하세요" 란에 피드를 만든 타켓국가 목록이 나타날것입니다. 

 


 

| 애드워즈 쇼핑캠페인 설정

 

애드워즈는 다양한 광고주의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매우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구글 광고 이용이 처음이시라면 구글 광고를 설정하면서 반드시 애드워즈 가이드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애드워즈를 이용한 광고진행이 처음이라면 약 3주간의 구글광고 최적화 기간이 있으니 처음에는 기본 설정 으로 진행하다가 약 3주 후 구글에서 발송되는 최적화 내용과 실제 구매전환율을 분석하여 광고를 최적화해 나가시면 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설정은 입찰:  클릭수 최대화, 예산은 하루 평균 희망 지출액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이 금액은 약간 못 미칠 수도 약간 초과할 수도 있습니다. 

 

 

머천트 센터의 피드 에러 이슈

 

피드를 등록하면 후 약 3일간의 검수기간을 거쳐(베트남같은 베타 국가의 경우 2주까지 소요될수 있음) 구글쇼핑에 제품이 노출되기 시작합니다. 제출한 피드중 비승인 관련 내용이 있다면 Product> Diagnostics> Item 에서 비승인 사유를 체크할수 있습니다. 

 

  

| 구글 머천트 Diagnostics 화면

 

Items 클릭시 빨간색 아이콘은 해당 이슈로 인해 제품이 구글 쇼핑에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고, 노란색, 파란색 아이콘은 노출은 되나 추후에 수정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대표적인 에러 메시지>

Invalid GTIN value : 유효하지 않은 UPC 즉 바코드를 넣은 경우

Long titles : 상품 타이틀이 베리에이션(옵션) 포함 150 자 이상인 경우 

화장품 제품의 경우 상품 디스크립션 성분란에 Alcohol 같은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면 수동 검수를 재요청하여 제품을 활성화 시킬수 있습니다. 

 

에러가 발생한 경우 제품 내용을 수정후 피드에 업데이트 하면 구글에서 다시 심사를 거쳐 반영됩니다. 피드 심사는 자동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됩니다. 

 


구글쇼핑 다국가 타겟 설정

 

구글쇼핑은 타겟국가의 언어와 통화 지원이 필수이나 구글 멀티커런시 기능을 통해 구글쇼핑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구글 사이트에 제품 리스팅이 가능합니다. 구글쇼핑에서 지원하는 국가별 통화와 언어에 대해서는 머천트 헬프 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  



구글 쇼핑 관련 FAQ

 

Q: 미국, 영국, 호주를 타겟으로 구글 쇼핑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구글 머천트 센터의 가이드에는 타겟국가의 언어와 통화로 사이트가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 저희는 영어와 USD로만 구성된 쇼핑몰은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능한가요 ? 

 

A: 네 가능합니다. 구글 쇼핑의 자체 통화변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머천트 센터에서 피드 등록 시 쇼핑몰의 기본 통화인 USD를 선택 후 타겟국가를 영국, 호주 등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때 Shipping 설정도 USD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피드를 등록하면 구글에서 자동 통화 변환을 통해 해당 국가에 해당 통화로 변환되어 노출됩니다. 통화는 통화변환으로 커버가 가능하나 일부 국가(일본, 러시아, 아르헨티나 등) 의 경우 해당국의 언어가 지원되어야 하며, 여기서 언어지원이란 말은 구글번역기나 멀티랭귀지 관련앱으로 구현한 사이트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Q: 구글 쇼핑의 평균 구매전환율은 얼마나 됩니까 ? 

 

A: 국내 쇼핑몰의 경우 1%, 해외 쇼핑몰의 경우 2-3% 의 구매전환율이 평균입니다. 구글 쇼핑은 제품 구매예정자를 직접 타게팅 하기 때문에 타 광고에 비해 구매전환율이 높은 편입니다. 

 

 

Q: 카페24를 통해 해외 쇼핑몰을 구축하였고, 제품 설명이 모두 통 이미지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제품 설명을 다시 등록해야 하나요 ? 

 

A: 통 이미지를 제품 디스크립션에 사용하는 나라는 전 세계에서 한국밖에 없으며, 이는 웹 표준에 도 전혀 맞지 않는 형식입니다. 이런 경우 구글 쇼핑에서도 승인이 안 나기 때문에 디스크립션 란에는 텍스트로 제품 설명을 기재하시고, 이미지는 최적회 된 이미지로 다시 구성해서 한 컷씩 이미지란에 등록후 피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Q: 머천트 센터 페이지 상단 오른쪽에 있는 관리 메뉴인 Automatic item updates 는 어떤 기능인가요 ? 

 

A: 머천트정생성시 기본으로 Price, Availability 가 활성화 되어 있는데 이는 제품 피드를 제출했을 때 가격과 재고 현황(in stock, Out of stock) 을 구글에서 자동으로 크롤링 한다는 의미입니다.  

 

  구글 쇼핑은 머천트 가입 및 세팅> 피드 제출 및 에러 수정> 애드워즈 설정 의 3단계로 구성되지만 처음 구글 쇼핑 등록하는 셀러라면 판매하는 제품 특성에 따라  피드 에러로 인해 세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피드 에러의 경우 전세계의 수많은 구글 쇼핑 이용자가 있기 때문에 사용자 커뮤니티인 구글 머천트 포럼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팁들을 얻으실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코리아에서 공식적으로 구글 쇼핑 서비스 론칭되면 한국셀러들도 공식 서포트를 받을수 있고 보다 다양한 리테일 관련 프로그램들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페이팔 전문가 칼럼을 연재하며 해외쇼핑몰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저희 삼백씨비티(300CBT) 는 구글 쇼핑뿐만 아니라 해외 쇼핑 가격비교사이트 입점, 인플루언스 마케팅 과 같은 해외 쇼핑몰 오픈시 필요한 마케팅 노하우 전달 에 중점을 둔  "쇼피파이로 구축하는 해외 쇼핑몰 6월 강의"를 준비중입니다. 강의 정보및 문의는 http://300cbt.com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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