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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전자상거래 마켓분석 시리즈 16. UAE

작성자:CBT LAB

2018.06.07 | 조회수 2,628



시장 현황

글로벌 기업이 주목하는 UAE 온라인 시장

 

아랍에미리트(UAE)는 아시아 아라비아반도 동부에 있는 연방국으로서 950만 명의 인구를 보유한 국가입니다. 아부다비, 두바이 등의 도시는 관광지로도 유명합니다. 기후는 열대는 아니지만 고온다습하며, 대부분의 국민이 이슬람교를 따르고 있습니다. 

 

UAE는 오일 머니로 인해 부유한 편이지만, 빈부격차도 심해서 GDP는 3774억 달러로서 세계 30위입니다. UAE는 비교적 선진화된 정부 규제 및 통관제도를 활용한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물류 허브로서, 중동과 세계 각 지역의 수출입품을 연결하는 무역 중심지로 발전해왔습니다.

 

최근 UAE는 터키, 사우디 등 인근지역 진출을 희망하는 글로벌 기업에게 선호되는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또 세계적인 수준의 유통 산업 확대와 관광객 증가에 힘입어 안정적인 소비층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잠재력이 큽니다. 

 

실제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까지 45%의 UAE 가구의 소득이 5만 달러 이상으로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20세에서 39세까지의 젊은 층 인구 구성이 50% 내외일 것으로 예측되므로, 소득 상승을 통한 구매력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에도 청신호가 켜지고 있습니다. 2016년 UAE 내 온라인 쇼핑몰 규모는 매출액 기준 48억 아랍에미리트 디르함(한화 약 1조 4146억 원)으로 2015년 대비 40% 증가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 KOTRA

 

2017년 7월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Amazon.com)이 UAE의 수크닷컴(Souq.com)을 인수함에 따라 중동 내에서 온라인 쇼핑몰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크닷컴은 UAE뿐 아니라 중동 내 가장 큰 온라인 쇼핑몰로 시장점유율 38.2%로 1위를 차지한 쇼핑몰입니다. 

 

 

성장 가능성

모바일 시장 통해 공략해야 
 

UAE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모바일 플랫폼의 급격한 보급으로 인해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2016년 기준 주민 100명당 모바일 가입 건수가 약 204건으로 평균 1명당 2대의 모바일 기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 기구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2016년 기준 전체 전자상거래 중 모바일 거래가 3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마트폰의 사용이 보편화되며 모바일 기반의 온라인 쇼핑은 앞으로 더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UAE 온라인 쇼핑몰에서 잘 팔리는 품목을 분석한 결과, 가장 비중이 큰 품목 군은 패션잡화류로 전체 판매의 30%를 차지했습니다. UAE의 인구는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돼 있으며 젊은 층은 SNS 활동으로 글로벌 트렌드에 민감합니다.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과 외모 치장을 좋아하는 현지인 여성들의 구매율이 많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 다양한 해외여행 경험으로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거부감이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PayPal의 Passport 서비스에 따르면, UAE 소비자들이 주로 해외 쇼핑을 하는 시기는 계절별 세일(41%), 어머니의 날(24%), 발렌타인 데이(21%)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미지 출처 : KOTRA

 

이와 함께 확산 추세에 있는 K뷰티를 비롯해 한국산 소비재 진출 가능성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유튜브 및 블로그를 통해 한국 뷰티 블로거들이 인기를 끌며 그러한 기반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한국 제품은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상품으로 긍정적인 이미지가 자리잡는 중입니다. 



유망 품목

식음료, 남성의류 외 

 

① 식음료 제품

UAE는 고온다습한 기후 때문에 식음료 소비가 활발합니다. 여기에 최근 건강 트렌드가 일면서 건강음료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전년 대비 커피•차•기타 핫드링크는 7.10%, 청량음료는 5.80%, 과일•야채 주스는 5.60%, 미네랄•생수는 15.20%, 탄산음료는 4.90% 각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소득층 비율이 높고 지속적인 관광객 증가로 식료품 시장은 향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지 출처 : KOTRA


② 남성의류 

패션 제품 중에서도 특히 남성의류 시장은 약 224억 디르함(한화 약 6조 6015억 원) 규모로서 매해 5%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지 남성 인구 비율이 여성 비율보다 상대적으로 많으며, 전통복장 외에 여행, 레저, 스포츠 등 다양한 활동으로 의류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UAE의 젊은 남성들은 현지 고온 사막기후에 적합한 캐주얼 의류를 선호하며, 비즈니스 정장보다 캐주얼한 파티복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이미지 출처 : KOTRA

 

 

③ 주얼리

UAE는 많은 관광객과 높은 국민소득으로 귀금속으로 만들어진 반지, 목걸이 등 주얼리에 대한 관심도 높습니다. 주얼리 시장은 약 112억 디르함(한화 약 3조 3007억 원)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매년 5~6%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귀금속 중심의 파인 주얼리와 저가의 패션 코스튭 주얼리로 나뉘는데, 패션 주얼리는 젊은 여성, 연인, 관광객들이 의상와 함께 장식할 수 있는 패션 액세서리로 각광받는 추세입니다. 

 


 

이미지 출처 : KOTRA

 

 

④ 기초 화장품 

UAE 소비자들의 피부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기초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화학 물질 성분으로 제조되는 화장품 보다 인체에 안전한 친환경 화장품과 천연 유기농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고온다습한 기후로 피부 손상이 심한 편이어서 전반적인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스킨케어의 기본인 클렌저 사용과 같은 세안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KOTRA

 

진입 전략

SNS를 활용한 K브랜드 구축 

 

첫째, UAE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률이 2015년 기준 90%로 매우 높으며 SNS를 활발히 사용하는 젊은 소비자층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제품의 최신 유행과 가격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터넷 환경은 글로벌 셀러에게는 최상의 조건입니다. 특히 젊은 층이 선호하는 SNS를 통해 홍보활동과 대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적극적으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 UAE의 고소득 소비자들이 원하는 웰빙 트렌드를 만족시켜야 합니다. 안정적인 소비가 가능한 고소득 계층은 웰빙 트렌드를 추구하며 건강식품, 유기농 화장품 등 값비싼 양질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기존에 UAE의 오프라인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유럽이나 북미 제품 외에 새로운 대안으로 가격 대비 품질이 만족스러운 친환경 아이템을 제시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셋째, 고온다습한 기후를 유리한 환경으로 이끌어야 합니다. UAE는 여름 평균 40도가 웃도는 무더위로 인해 특수한 라이프 스타일을 형성시키고 있습니다. 실외활동이 적기 때문에 실외활동을 위한 아이템 보다는 실내활동에 필요한 품목을 제시하는 게 좋습니다. 남성의류나 기초 화장품, 식음료 등과 같이 고온다습한 기후라서 더욱 선호도가 높은 품목을 개발하도록 합니다. 

 

넷째, 유럽 및 서아시아 기업과 차별화된 K브랜드를 제시해야 합니다. UAE는 중동과 세계 각 지역의 수출입품을 연결하는 무역 허브로서 세계 각국의 기업들이 집중하는 마켓입니다. 최근 SNS를 통해 K패션이나 K뷰티 등 K브랜드를 접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 제품이나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튜브 같은 SNS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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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랍에미리트(UAE) 쇼핑 동향>

지난 12 개월 동안 UAE 소비자의 68 %는 온라인 쇼핑을 했습니다. 이들 중 46 %는 해외 사이트에서 구매를 했습니다.


해외 쇼핑

해외 사이트에서 쇼핑을 할 때, 대부분의 UAE 소비자는 아래의 국가에서 구매를 합니다.

1. 미국 (16 %)

2. 인도 (13 %)

3. 중국 (10 %)


그리고, 대부분 아래 카테고리 내에서 구매를 합니다.

1. 여행 및 교통 (47 %)

2. 의류 / 의류, 신발 및 액세서리 (40 %)

3. 영화, 연극, 콘서트, 스포츠 등 티켓 (33 %)

 

UAE 소비자들은 아래와 같은 시즌 이슈가 있을 때, 해외쇼핑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계절별 매출 (41 %)

2. 어머니 날 (24 %)

3. 발렌타인 데이 (21 %)

 

모바일 커머스

지난 12 개월 동안 UAE 고객 중 76 %는 스마트폰으로 해외 사이트에서 구매했으며, 이는 전체 온라인 지출의 31 %를 차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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