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전자상거래 연구소

해외 전자상거래에 대한 최신 트렌드와 비즈니스 운영 팁 공유

독보적인 패션 아이템으로 해외 男心 저격한 이인원 대표

작성자:CBT LAB

2017.01.31 | 조회수 750


 

“가장 자신 있는 아이템으로 승부하라”
독보적인 패션 아이템으로 해외 男心 저격한 
바이더알 이인원 대표


#. 간략한 인사말과 함께 현재 운영하고 계신 사업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남성의류 쇼핑몰 ‘바이더알(By the R, http://byther.co.kr 대표 이인원입니다. 직원은 총 20명이고요. 바이더알 독립몰과 함께 이베이, 아마존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판매하는 의상은 주로 다크웨어, 락시크룩이라 불리는 블랙과 화이트의 모노톤으로 개성적이고 독특한 패션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 해외 전자상거래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15년 전 경남 마산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했습니다. 그때부터 싸이월드, 세이클럽에서 커뮤니티 활동을 하며 제품 사진을 올렸죠. 사진을 본 고객들로부터 저희 제품을 구입하고 싶다는 연락이 많이 왔어요. 매장 판매보다 서울로 택배를 발송하는 건수가 더 늘어나며 서울로 올라오게 됐습니다. 해외 고객들도 마찬가지로 SNS를 통해 제품을 구입하고 싶다는 요청이 쇄도했어요. 그래서 해외 쇼핑몰을 시작했습니다. 그때 막 쇼핑몰이 생겨나던 시기였죠.

#. 한국에서는 거의 초창기에 전자상거래를 시작하셨다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독립몰과 오픈마켓을 함께 운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국에서 인터넷 쇼핑몰을 먼저 운영하다가, 5년 전부터 이베이, 3년 전부터 아마존에서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특정 나라를 정해놓지 않고 쇼핑몰을 운영하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에 사진을 올리니까 이를 본 사람들이 해외에서 연락을 해왔어요. 카페 24를 이용해 해외 고객들이 주문할 수 있게 영어몰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중국몰도 만들게 됐죠. 매출이 조금씩 늘고, 도매로 제품을 가져가 이베이나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바이어들도 생겨났습니다. 도매로 거래하다가, 우리가 직접 오픈마켓에 진출해도 되겠다고 생각해서 점차 판로를 넓히다 보니 지금까지 오게 됐습니다. 

#. 처음 독립몰 운영을 하며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오프라인 매장을 해봤기 때문에 운영에는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어떤 아이템을 어떻게 팔지 선정하기는 쉽지 않았죠. 자신만의 아이템을 만들려면 엄청난 공부가 필요합니다. 의류 시장을 아주 많이 돌아다니면서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동대문 시장도 며칠간 다니면서 최신 트렌드가 어떠한지, 어떤 제품을 선택할지, 어떤 업체와 소싱할지 등에 대해 알아보곤 했죠. 
독립몰은 카페24를 통해 제작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판매하기 위해 무료로 쇼핑몰을 제작한 것이죠. 솔루션은 무료이지만 디자인은 프리랜서 디자이너들의 작업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해 사용했습니다. 지금까지 카페24를 쓰며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참고로 카페24는 셀러들을 위해 무료 솔루션뿐 아니라 창업 지원을 많이 해주는데요. 제품 사진을 찍고 작업할 수 있는 사무실을 저렴하게 임대해주며, 번역 대행도 해줍니다. 
 

 

#. 남성 패션 카테고리로 사업을 선정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본래 패션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비즈니스적인 룩 보다는 제가 좋아하는 개성적인 스타일을 만들고 판매해왔죠. 대중보다는 마니아를 위한 제품들입니다. 구매하는 고객이 많지는 않아도 오래된 단골들이 많은 이유죠. 
 
#. 제품 디자인과 소싱은 어떻게 하나요?
자체 제작하는 상품이 약 40%가량 차지합니다. 대강의 레이아웃을 그려서 디자이너에게 주면, 디자이너가 작업해서 제품으로 만들어내죠. 제작은 한국에서 합니다. 공장을 직접 운영하지는 않지만, 저희 제품만 제작하는 공장이 몇 군데 있습니다. 의류는 재킷, 티셔츠 등 의뢰하는 제작 업체에 맡겨서 제작 후 소싱을 하고 있습니다.

#. 주 타깃은 어떤 층인가요? 
현재 미국 위주로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니까 미국 시장이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유럽 고객들이 우리 옷을 더 선호하는 분위기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영국, 프랑스 등의 유럽에서 더 큰 호응을 얻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럽과 미국 남성 패션에 대한 팁을 드리자면, 미국 남성들은 몸을 좋게 만드는 걸 우선시하고 옷은 편안하게 입습니다. 반면 유럽은 몸보다 옷을 중시하죠. 

#. 여성복이나 액세서리 등 관련 품목을 함께 판매할 계획은 없나요? 
본래 남성복 시장보다는 여성복 시장이 훨씬 더 큰데, 여성복에 대해서는 관심도 없고 어떤 패션이 시크한지 안목도 없습니다. 그래서 남성복에만 집중했습니다. 제가 가장 자신 있고 좋아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이죠. 옷 외에 액세서리나 뷰티 제품에 대해서도 함께 판매할까 고민을 했습니다. 뷰티 산업이 앞으로 상승세라는 전망을 접했지만, 역시나 제가 잘 아는 분야가 아니라서 다루지 않고 있습니다. 시작하는 셀러라면 시류를 무조건 쫓아갈 게 아니라 자신이 관심 있고 잘하는 분야를 찾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무엇인가요? 
두루두루 판매가 잘 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아마존에서 꾸준히 잘 팔리는 아이템이 있는데 바로 터틀넥입니다. 아마존 처음 시작할 때 올린 제품인데 꾸준히 판매되고 있어요. 비슷한 스타일의 다른 아이템에 비해 유독 그 제품만 인기가 좋습니다.

#. 쇼핑몰과 SNS에 필요한 제품 사진은 어떻게 촬영하나요?
다른 장소로 나가기에는 업무가 바쁘기 때문에 주로 사무실 근처에서 다 촬영합니다. 매일 사진을 찍어서 이틀에 한 번 꼴로 업데이트 합니다. 며칠만 쉬어도 매출이 뚝 떨어지기 때문이에요. 대부분 자주 가는 쇼핑몰을 하루에 한 번씩 방문하는 고객이 많습니다. 어느 날 방문했더니 ‘오늘은 신제품이 없네’ 하고 다음날 역시 같은 헛수고를 반복한다면 발길을 뚝 끊을 확률이 높아지죠. 하루에 몇 개씩이라도 매일 꾸준히 새로운 것을 보여주는 게 중요합니다. 
대표를 맡고 있지만 직접 모델로도 많이 나서고 있어요. 주말에는 촬영할 옷을 입고 가서 촬영 반 나들이 반을 하고 옵니다. 가족들은 싫어하지만 그렇게 해야 시간을 벌 수 있죠. 
 


#. 시장조사와 마케팅은 어떤 식으로 하나요?
시장조사는 딱히 한 게 없습니다. 우리가 먼저 고객에게 다가갔다기보다는 고객이 먼저 찾아와준 느낌이에요. 우리는 우리 제품을 보여주는 데 충실했고요. 요즘은 SNS가 활성화돼 있어서 더 쉽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SNS를 통해 보여주면 외국에서 피드백이 옵니다. 그걸 보고 가능성이 있겠다고 생각한 것이죠. 페이스북에서 판매는 하지 않고 있지만, 저희 쇼핑몰을 소개하고 유입시키는 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텀블러 등 거의 모든 SNS를 다 관리하고, 돈이 들지 않는 광고만 활용한다는 게 저희의 전략이라면 전략입니다. 
 
#. 대표님만의 특별한 해외 판매 전략이 있나요?
지금까지는 할인이나 프로모션과 같은 이벤트를 거의 못 해봤는데, 앞으로는 저희도 다양한 판매 이벤트를 진행해볼 계획입니다. 이베이 툴을 활용한 마케팅, 할인 이벤트 등을 생각 중입니다. 주로 해외 쇼핑몰에서 다양한 판매 전략이 눈에 띄는데요. 이러한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계획하기 위해 해외 쇼핑몰과 함께 한국의 여성의류 쇼핑몰을 많이 참고합니다. 남성의류 쇼핑몰에 비해 여성의류 쇼핑몰이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선전하고 있기 때문이죠. 
 
#. PayPal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PayPal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PayPal은 비교 대상이 없죠. 갈수록 더욱 개선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 환율보다 PayPal 인출 환율이 불리하다는 아쉬운 점이 있었지만, 기업은행의 도움으로 미국 계좌를 개설해서 USD 정산을 하게 되면서 이 부분은 해결되었습니다. 또 한 번씩 필요한 보고서를 요청하면 작성해주기 때문에, 보고서를 통해 모르고 지나갈 수 있었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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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러들을 위한 CBT 팁! 
PayPal 보고서 활용하기 
일정 규모의 비즈니스가 되면 PayPal 전담 계정 관리자 서비스를 통해 상세 비즈니스 보고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담관리자가 없더라도 PayPal 비즈니스 계정에는 있는 보고서 탭을 활용해보세요. 보고서 탭은 계정 운영 상황을 한눈에 보여주어 판매자의 비즈니스 운영 상황을 추적,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모든 보고서는 페이지 왼쪽에 카테고리별로 분류되어 있으며 원하는 보고서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개별 보고서의 상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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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후 다른 국가나 플랫폼에 진출 또는 확장 계획이 있나요?  
중국에는 이미 진출을 했고, 일본과 동남아 시장을 내다보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타오바오와 같은 오픈마켓을 통해 중국에 판매해 보니 지금의 우리 스타일을 무척 선호했습니다. 우리나라에 비해 2~3년 정도 뒤처져 트렌드가 이어지는 것 같아요. 문제는 중국에서 제품을 판매하면, 고객들이 카피한다는 점입니다. 타오바오에서 우리 이름을 검색하면 엄청나게 많은 제품과 사진이 나오는데 대다수가 우리 제품이 아닙니다. 카피 제품을 값싸게 판매하는 것이죠. 
일본 시장에는 도매로 저희 제품을 사가서 라쿠텐에서 판매 중인 셀러가 한 명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좀 더 적극적인 시장 진출을 위해 저희가 일본에 직접 판매할 계획입니다. 어떻게 보면 일본 고객들이 국내 고객에 비해 저희 스타일을 더 좋아할 것 같아서 제일 기대가 큽니다. 일본 패션을 보면 개성적이면서도 특이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이죠. 일본에 진출하며 패션 쪽으로도 많이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일본 진출 후에는 싱가포르 등 동남아 시장에도 라자다를 통해 진출해보려고 합니다. 

#. 사업을 하며 재미있었던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오프라인 매장은 오래 운영해서 재미가 있었어요. 놀러 오는 친구 같은 고객들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온라인 쇼핑몰을 하며 사무실까지 찾아오는 고객들도 생겨났습니다. 업무나 휴가차 한국에 오면 꼭 사무실에 들르는 해외 고객이 많아요. 패션 관련된 일을 하는 친구들이죠. 거의 한 달에 한 여러 번 꼴로 방문객이 들러서 직접 보고 옷도 구입하고 갑니다. 기념사진을 찍어 올려주면 무척 좋아하고요. 그들이 돌아가서 각자 SNS에 또 올리기 때문에 여러모로 홍보가 되죠.  

#. 반대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다행히 큰 사건 사고는 없었지만 매일 일이 많은 게 힘들죠. 또 해외에도 진상 고객은 존재합니다. 물건을 챙기고서 못 받았다고 환불해달라는 고객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여러 번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그런 경우 대응이 어느 정도 이뤄지는데, 해외에서는 판매자가 철저히 손해 보는 입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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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러들을 위한 CBT 팁! 
PayPal의 판매자 보호 프로그램 활용하기 
사기 위험이 있는 거래나 미수령 제품에 대한 클레임 등은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시간과 비용뿐만 아니라 매출 감소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PayPal의 판매자 보호 프로그램은 승인되지 않은 거래 및 미수령 상품에 대한 지불거절 및 결제취소와 같은 구매자의 클레임으로부터 적격한 거래를 보호하여 판매자가 보다 자신감 있게 비즈니스를 지속해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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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는 셀러들을 위한 이인원 대표의 Tip

첫째, 자신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라 
지금 가장 잘나가는 아이템이 있다는 시류는 금세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당 아이템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이 뛰어들기에는 위험 요소가 많습니다. 잘되는 아이템보다는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자신감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는 게 더욱 현명합니다.  

둘째, SNS를 충분히 활용하라
저희는 세이클럽 시기부터 시작해서 지금 페이스북까지 SNS를 통해 사업을 넓혀왔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SNS를 통해 제품을 보여주고, 고객의 요구를 통해 시장 잠재력을 파악할 수 있죠. 그리고 SNS를 통해 다시금 새로운 제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셋째, 무조건 열심히 하라
시작하는 시기에는 잠도 서너 시간밖에 못 자고, 발품을 많이 팔아야만 했습니다. 지금은 그렇게까지 모든 시간을 투자할 수는 없지만, 가정에서나 여가를 보낼 때나 계속해서 새로운 스타일을 구상하고, 어떻게 표현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야 비로소 자신만의 대표 아이템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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