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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회 이베이 수출스타 수상자 장승호 셀러

작성자:CBT LAB

2017.05.29 | 조회수 9,938


제 6회 이베이 수출스타 수상자 장승호 셀러

“K팝 팬심을 구매로 이끈 고객 만족 서비스”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이베이 셀러로서 활동하고 있는 38세 장승호라고 합니다. 수출스타 참여하면서 앨범, 콘서트 굿즈, 서적 등 K팝 관련 상품을 판매했습니다. 일본인 아내와 함께 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제 6회 이베이 수출스타에 참여한 계기와 소감을 듣고 싶습니다. 

수상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 안하고 시작했습니다. 일본 오픈마켓에서 활동하다가 이베이에 대해 알고 싶어서 참여했습니다. 무료 교육, 멘토링 프로그램, 셀링 리밋 업그레이드 등의 조건 등을 확인하고 교육 차원에서 참여했습니다. 지난 6~7월 즈음에 발표된 랭킹을 확인한 뒤 수상도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더욱 적극적으로 멘토링을 활용했죠. 그 결과 좋은 성과를 얻은 것 같습니다. 

 

#.​평소에 해외 전자상거래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었나요? 어떻게 해외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보를 습득했는지 궁금합니다. 



7년 전 일본 무역회사에서 근무하며 라쿠텐이라는 오픈마켓의 관리를 담당했습니다. 그때부터 해외 전자상거래에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라쿠텐 담당자와 연락을 주고 받고 실제 판매하며 얻은 경험을 발판으로 이 일을 시작한 것이죠. 

 

그 밖에 필요한 정보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얻었습니다. 블로그도 찾아보고요. 판매 중인 상품을 검색해 보면, 주로 한국 셀러들이 판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떤 상품이 올라오는지, 어떤 업체가 취급하는지, 가격을 얼마로 책정했는지 등을 벤치마킹해서 따라 하다가 상품도 조금씩 바꿔보고 가격도 조금씩 조정해가며 저만의 판매 노하우를 만들게 됐습니다. 

 

#.이베이 수출스타에 지원해 첫 시작을 하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요?

저 같은 경우는 해외에서 근무한 경험도 있고,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대해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물건이 유통되는 과정에 대해 알고 있었습니다. 이베이 수출스타를 하면서도 판매 수수료를 확인하는 외에 전체적인 흐름은 미리 파악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작하는 셀러라면 이베이 수출스타를 지원할 때 수상을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공부를 목적으로 도전하기를 권합니다. 장기적으로 이베이에서 판매를 오랫동안 하고 싶다면, 이베이의 엄격한 정책과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수출스타는 그런 공부를 하기에 좋은 기회입니다. 이베이 셀러 공식 지원 카페에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CBT 팁. 이베이 셀러 공식 지원 카페 

http://cafe.naver.com/ebayandream 

이베이 코리아는 셀러 공식 지원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베이 셀러 양성 교육 일정, 이베이 셀링 가이드 등 초보 셀러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베이 수출스타 대회 참가자에게는 이베이에서 주어지는 다양한 지원이 있다고 들었는데 어떤 지원이 있고 실제로 어떤 도움이 됐나요? 



이베이는 기본적으로 상품을 등록하는 셀링 리밋이 있습니다. 시작하는 셀러들은 상품을 여러 개 등록할 수 없는 제한을 두는 것이죠. 예를 들어 초기 셀러에게는 상품 10개, 500달러라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20달러 상품 10개 올리면 끝입니다. 많이 등록해야 많이 팔리는데 쉽지 않은 조건이죠. 하지만 수출스타 참가자 중에 멘토링에 지원한 셀러에게는 한 달에 한번씩 규칙적으로 리밋을 올려주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베이 멘토링 교육은 어떻게 받을 수 있으며, 어떻게 진행되나요? 

멘토링은 수출스타에 참여한 모든 셀러가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베이 카페를 통해 지원을 받습니다. 강사 한 명에 10~15명 정도 신청이 가능한데요. 지방에 계신 분들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수출스타에 참여하며 멘토링을 통해 그때그때 궁금한 것은 멘토와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베이 수출스타 경진대회 수상자는 판매액/ 판매 아이템 수/ 혁신성/ 각종 행사 참여도 등을 반영해 선정됩니다. 이러한 선정 기준이 결국 성공요인을 의미하는데요, 각 기준에서 장승호 셀러님의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아마도 판매액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 같습니다. 그 비결은 가격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고객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적정 가격을 맞춰서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마진율을 정해놓고 판매해서는 안 되고, 제품에 따라 시장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마진을 조절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마진율을 정해놓고 판매를 했습니다. 하지만 판매가 기대에 못 미치길래 검색해보니 다른 셀러가 같은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경우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때부터 다른 셀러들의 가격을 체크한 뒤 오픈을 합니다. 마진율이 적은 상품은 연계 판매를 통해서 다른 상품으로 마진율을 조절 합니다.

 

#.K팝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전략과 노하우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언제 누가 어떤 상품을 내놓는다는 정보에 따라 매일 리스팅을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K팝 관련 상품은 꾸준히 판매되는 게 아니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아티스트가 앨범을 냈을 때 판매율이 오르고, 어느 정도 판매가 진행되고 나면 판매율이 다시 떨어집니다. 그렇게 때문에 언제 누가 어떤 컨텐츠를 낸다는 정보에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합니다. 

 

주로 도매 거래처를 통해 정보를 얻는데 최근에는 SNS가 더 소식이 빠릅니다. 또 고객이 직접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의 상품이 언제 나온다며 판매를 요청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상품이 바이어의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으로 대량 판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K팝 굿즈 제품은 어떻게 소싱하고 있나요?



시작하는 셀러라면 소싱이 무척 어려운 일이죠. 적극적으로 도매 라인을 뚫어보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제 경우는 일본에서 회사생활을 하며 거래처 연락처도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셀러들에 비해 6개월 정도는 준비기간을 단축시킨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K팝 관련 상품은 한국에서 제작해서 유통하는 업체가 두세 곳 정도 있습니다. 저의 전략은 좋은 상품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도매라인 담당자들과 원활히 잘 지내는 것입니다. 

 

K팝 관련 상품은 특히나 한정 수량이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1000개만 판매되는데 무조건 팔릴 제품이라면 저에게만 1000개 달라고 요구하지 못하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얼마나 많은 양을 확보할 수 있느냐가 관건인데요. 이를 위해 거래처와 원만한 관계를 갖는 게 힘을 쓰고 있습니다. 특히 결제를 빠르고 깔끔하게 처리하도록 노력합니다. 

 

시작하는 셀러의 입장에서는 무조건 연락해보고 찾아가서 사정을 구하는 것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다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거래처도 직접 찾아오는 셀러를 외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초기에 제품 수급을 못하고 가격에 밀려서 무너진 셀러도 많이 봤습니다. 저는 처음에 이 일을 시작하며 도매 거래처를 찾아가 많이 팔 거라고 싸게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다행히 많은 양을 확보해서 좋은 가격으로 공급받게 됐습니다. 그러면서 점차 공급량을 늘려갔죠.

 

많은 셀러들은 지마켓과 같은 한국 오픈마켓이나 도매 사이트를 통해 소싱을 하기도 하는데요. 그런 곳은 누구나 보는 사이트입니다. 좋은 제품이 있을 수도 있지만, 가격적으로 좋은 조건이 아닐 수 있죠. 그리고 그곳의 판매자들도 어디에선가 도매로 구입을 할 것입니다. 따라서 집요하게 전화하고 찾아가고 메일도 보내는 노력을 해야 경쟁력 있는 소싱이 가능합니다. 

 

#.주요 타겟 국가는 어디인가요? 이들 국가를 선정하게 된 특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처음에는 타겟이란 게 없었어요. 이베이라는 사이트 특성상 막연하게 미국 소비자들이 가장 많은 거라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판매율의 80% 이상은 미국이 차지합니다. 한류 컨텐츠의 인기는 지역을 옮겨 다닌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5년 전에는 일본에서 많이 팔렸는데, 최근에는 남미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현재 미주, 남미 지역이 매출 80%이상을 차지한다. 예상 외로 아시아권에서의 매출이 저조하고 일본 같은 경우는 이베이의 활용도가 낮아선지 판매가 전무합니다. 

 

#.새로 진출하고 싶은 지역이 있다면 어디인가요? 어떤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까?

큐텐 사이트를 활용하여 글로벌로 상품을 등록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특히 싱가포르를 타겟으로 생활용품 카테고리로 판매 계획중입니다. 

K팝 상품은 문화 컨텐츠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고, 꾸준히 판매되는 생활용품 위주로 진출을 해보고 싶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K팝 상품을 판매하며 화장품 판매도 병행하는 걸 많이 접했는데요. 가격경쟁력이 해결 과제입니다. 잘 파는 셀러들은 구성을 잘 해놨던데, 가격경쟁력은 부족하더라도 재미있는 구성으로 판매를 해볼까 생각 중입니다. 

 

#.대회 기간 중 실제 판매하면서 어려운 점이 많았을 것 같은데 무엇이 가장 어려웠고 어떻게 극복했나요?

수출스타에 참여하면서 랭킹에 들자 수상해야겠다는 집착이 생기면서 가격에 민감해졌습니다. 2등 했다가 이 정도 하면 다음에는 1등하겠지 했는데 3등으로 떨어지니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더라고요. 

 

실제로 판매에 있어서는 많은 셀러들이 힘든 부분인데 악성 고객들로 인한 문제입니다. 고객들이 20~25불의 CD를 구매하면서 30불 이상의 배송료를 부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배송료를 낮추기 위해 미등기 소포로 부치는데 그러면 배송추적이 안됩니다. 분명히 상품을 발송했는데 못 받았다는 연락이 오면 배상해줄 수밖에 없는 시스템입니다. 현재까지 50명 정도 그런 고객들을 차단해놓고 있습니다. 그런 고객이 많은 나라도 아예 차단을 했고요. 악성 고객 리스트를 공유할 수 있다면, 한국 셀러가 손해를 조금 덜 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PayPal 사용시에도 실수로 카드 결제를 했다는 고객들에게 상품을 발송했다고 설득을 하는 편입니다. 

 

#.글로벌 셀러로서 지원받았으면 하는 것들이 있을까요?

앞서 말했듯이 초반에 셀링 리밋을 풀어주는 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상품 소싱에 대한 어드바이스도 받으면 좋겠습니다. 또 이베이 정책에 대한 교육도 좀 더 상세히 진행됐으면 합니다. 저도 강남에서 교육을 받았지만, 정책적인 부분을 잘 몰라서 계정이 정지되거나 삭제되는 일을 겪었습니다.

 

초기에 판매가 급증하자 PayPal 계정이 정지된 적이 있습니다. 출금이 안되니 결제를 못해 무척 난감했죠. 시작하는 셀러가 많이 팔았더니 PayPal 측의 요구가 많았고 이에 대응을 하니 한달 반 만에 계정이 다시 풀렸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 미리 숙지돼 있다면 당황스러운 일이 덜 발생할 것 같습니다. 

 

#.현재 판매하는 제품 외에도 도전하고 싶은 제품이 있나요? 향후 계획은?

판매가 잘되는 제품은 다 취급해보고 싶습니다. 그 중에서도 일본 상품은 한번 도전해보고 싶은데요. 아내가 일본인이고 제가 일본에서 근무도 해봤기 때문에 일본 상품의 우수성을 잘 압니다. 올해 안에 일본 이베이나 다른 곳을 통해 일본 상품을 판매할 계획입니다.

 

일본에서 발매되는 K팝 상품도 희소성이 있습니다. 일본상품과 한국상품을 함께 잘 구성해서 판매해보고 싶습니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방탄소년단의 K팝 상품은 어떻게 판매되고 있나요? 

어떻게 하면 전 세계 팬들에게 방탄소년단 상품을 판매할까 고민을 합니다. 간혹 잘 안 팔리는 제품도 팬들을 위해 등록하는 게 저희의 의무라 생각합니다. 반면 콘서트 굿즈 같은 경우는 직접 현장에서 구입해 한정 상품으로 판매합니다. 

 

당장 큰 수익이 있는 건 아니지만, 그렇게 진행을 하면 저희 쇼핑몰을 팔로우 해주는 고객이 늘어나고 다른 상품도 많이 팔리죠. 

 

#.사이트를 알리고 판매하기 위해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웠는지 궁금합니다. 



이베이는 광고가 없기에 마케팅은 생각도 안 했습니다. 그저 작은 부분이라도 고객들을 만족시켜 재 구매로 이끄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나 팔아 몇 천원 남긴다는 생각보다는 다음을 위해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마음가짐입니다. 

 

일례로 판매를 하면서 보니 포장이 너무 엉망인 업체가 많습니다. 저희는 포장에 신경을 쓰고 감사 카드도 첨부합니다. 또 한 번씩 공지 없이 캐릭터 스티커 같은 기프트를 함께 제공합니다. 고객들이 무척 고마워하죠. 

 

또 고객이 부탁하는 일은 거의 다 들어준 것 같습니다. 생일에 맞춰 제품을 받고 싶다는 고객에게는 비용을 더 들여서라도 빠른 배송을 보냈습니다. 연말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선물 포장으로 해서 보내줍니다. 고객들을 만족시켜 재 구매가 이뤄지면서 대량 거래도 많이 늘었습니다. 

 

#.제7회 이베이 수출스타 참여자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첫째 부자를 꿈꾸기 보다는 미래를 꿈꿔라 

매출 50억, 100억 대형 글로벌 셀러가 되는 일도 어디까지나 현실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글로벌 셀러가 되는 일도 어디까지나 현실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이베이는 다른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돌파구였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에는 막막한 마음으로 강남 교육장에 앉아있기도 했습니다. 만약에 한다면 공부도 많이 하고 준비를 해서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했으면 합니다. 

 

둘째 무조건 열심히 하라 

무조건 열심히 일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지난 1년간 쉬는 날 없이 일을 했습니다. 잘 팔리니까 재미있어서도 그랬지만 그만큼 일을 많이 하고 열정을 쏟아 부었죠. 그 결과 이런 좋은 수상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최우수상으로 받은 상금을 모아 다음달에 휴가를 갈 계획입니다. 제 자신에게 열심히 일한 상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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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이코리아 지원을 통해 콘텐츠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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