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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회 이베이 수출스타 PayPal상 수상자 KS글로벌네트웍스 강강식 대표

작성자:CBT LAB

2018.02.19 | 조회수 1,188


 

제 7회 이베이 수출스타 PayPal상 수상자

KS글로벌네트웍스 강강식 대표

“똑같은 아이템도 다르게 팔면 승산이 있다”



 

 

#. 간략한 인사말과 함께 현재 운영하는 비즈니스에 대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KS글로벌네트웍스 강강식입니다. 현재 이베이 판매만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고요. 아이돌 굿즈 제품을 중심으로 화장품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추후에 더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려고 합니다. 

 

# 이베이 수출스타에 참여한 계기와 PayPal상을 수상한 소감을 듣고 싶습니다. 

이베이 판매를 하면서 우정사업본부 세미나에 갔을 때 우연히 공고를 보고 지원했습니다. 전혀 생각지 못했는데 PayPal상이라는 큰 상을 받게 돼 무척 기분이 좋고 감사합니다. 

 

# 셀러님이 생각하는 수상 요인은 무엇인가요? 

제가 판매하는 제품이 화장품 같은 경우는 10달러부터 100달러 대까지 가격이 다양하기 때문에 고객들이 찾아오기에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또 PayPal 케이스가 거의 안 열리도록 분쟁 관리를 잘 한 것도 비결이라면 비결인 것 같습니다. 고객이 환불 요구를 하면 대부분 셀러들이 환불해주기를 꺼려합니다. 그렇게 되면 케이스가 열리게 되죠. 그러나 저는 바로 바로 고객과 소통하고 환불 요청에도 응해줬습니다. 

 


 

 

# PayPal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PayPal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PayPal은 환전이 무척 빠른 게 장점입니다. 출금 신청을 하고 3~4일 정도면 한국계좌로 입금됩니다. 또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른 피드백도 장점입니다. 고객이 왜 PayPal을 통해 출금이 됐는지 문의가 와서 PayPal 고객센터에 연락한 적이 한 번 있었습니다. 몇 시간 안에 해결 답변을 받았고 고객에게 바로 안내해줄 수 있었습니다.  

 

# 평소에 해외 전자상거래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나요? 해외 전자상거래 사업은 어떤 계기로 시작한 건가요?

본래 수출 상담회 같은 데서 한국기업들을 위해 중국어 통역을 하다가 아는 분이 전자상거래를 해보라고 권하시더라고요. 평소 무역 비즈니스를 해보고 싶었는데 해외 전자상거래가 자금이 적게 들어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또 중국어를 하니까 해외 전자상거래가 맞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처음에는 중국의 타오바오를 했는데, 당시 중국 상황이 좋지 않아서 판매가 잘 안됐습니다. 반면 이베이에서는 판매가 잘 이뤄졌고 다양한 교육사업에도 참여하면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 1월부터 이베이에서 하나씩 제품을 팔기 시작했고 3월부터는 조금씩 판매량이 늘어 본격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셀링에 대한 정보는 어떻게 습득했나요? 준비하면서 CBTLAB이 도움이 됐는지도 궁금합니다. 

교육사업을 통해 마켓 플랫폼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어떻게 하면 판매가 잘되는지 등 전반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게 실전에서 이 물건이 잘 팔릴지, 이 물건을 팔아도 될지 고민합니다. 이런 부분은 물건을 시장에서 한 번 팔아보면 시장 흐름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 잘 되는 셀러들을 벤치마킹해 어떤 물건을 팔고 있는지, 어떻게 판매하고 있는지 분석해 본다면, 가격뿐 아니라 다양한 요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CBTLAB에서는 이베이 수출스타상을 수상한 셀러들의 인터뷰를 참고했는데요. 셀러분들의 스케일이나 포부가 남다르시더라고요. 또, CBTLAB 칼럼을 보며 어떤 제품을 팔아도 괜찮은지, 아이템을 선정하는 노하우와 굿즈 제품 판매에 대한 도움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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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러들을 위한 CBT 팁,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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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님만의 판매 전략이나 노하우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시장 흐름을 보면서 자기만의 전략을 추구한다면 판매율을 높이기에 가장 좋은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은품을 많이 끼워주는데요. 같은 물건이라도 사은품이 있다면 더 많은 고객의 구매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A굿즈를 판매한다면, 그와 관련된 상품을 함께 구성해 파는 것이죠. 물론 고객들이 더 관심을 갖게끔 사은품을 아이템 홍보에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은품을 함께 구성해 판매할 때, 될 수 있으면 희소성이 있는 제품을 선택해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팬클럽에 가입한 회원들만 구할 수 있는 포토 카드, 책, 수첩 등을 함께 넣어주면 반응이 좋습니다. 그런 제품을 함께 구할 수 있다는 게 고객들로 하여금 지갑을 열게 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또 선착순 판매 이벤트도 반응이 좋았는데요. 수량을 정해놓고 몇 번째 고객까지만 사은품을 추가로 제공했더니 판매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은품을 제공하는 만큼 비용 부담이 생기지만, 그만큼 신규 고객을 유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구매한 고객들은 새로운 제품이 나왔을 때 저에게 이런 제품을 판매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합니다. 때때로 좋은 시장 정보가 되기도 하죠. 

 

# K팝 굿즈 제품을 아이템으로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회가 잘 맞아떨어졌습니다. 이베이 판매를 할 때 굿즈 제품을 싸게 공급하는 친구가 있었습니다. 그 제품을 받아서 이베이에 판매를 시작하게 됐죠. 그때부터 굿즈 제품에 관심을 판매를 하게 됐습니다. 

 

# K팝 굿즈 제품은 어떻게 소싱을 하나요?

유명한 굿즈 제품은 도매로 공급받으려 했는데 가격이 그다지 좋지 않아 제가 갖고 있던 팬클럽 상품들을 많이 활용했습니다. 도매로 구입한 제품과 주변 지인들에게서 공급받은 제품을 함께 섞어서 판매를 하기도 했고, 배송비를 낮춰서 가격적인 메리트를 주기도 했습니다. 

 

# 판매 아이템 중 어떤 제품이 가장 반응이 좋았나요? 반응이 좋았던 이유는? 

방탄소년단 CD가 가장 많이 팔렸습니다. 배송이나 사은품 특혜가 없더라도 충분히 인기가 있었습니다. 가격을 조금 저렴하게 판매한 것도 큰 요인이었죠. 미국 보다는 유럽이나 남미 쪽에서 반응이 좋았습니다. 아무래도 음반이 출시되자마자 해외 국가에서는 구할 수 없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가치가 있었죠. 

 

# 주 타겟 국가나 연령층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K팝 굿즈 제품의 경우, 미국에 많이 판매될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다른 지역 쪽으로 잘 나가더라고요. 대략 유럽에 30~40%, 남미에 20% 정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미국 외에 다른 국가에서도 굿즈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타겟층은 아이돌 제품이다 보니까 10대~30대 젊은 연령층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여성 고객층이 많습니다. 





# 현재 판매하는 제품 외에도 도전하고 싶은 아이템이 있나요? 

자동차 부품이나 공업용 호스 등 완전히 다른 분야에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타 셀러가 판매하지 않는 제품을 취급해보고 싶어요. 이 제품들을 전문적으로 알고 있지 못하거나 거래하는 소싱 처가 없다면 판매하기 힘들거든요. 저는 소싱을 받을 수 있는 업체가 있는데 지금까지 판매하는 아이템과 사뭇 다르기 때문에 차후 판매시기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 실제 판매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였고, 어떻게 극복을 했나요? 

해외 판매 경험이 없다 보니까 반품이나 환불 요구가 들어오면 힘든 점이 많이 있었습니다. 제 잘못이 아닌 경우, 60달러, 150달러 등 가격이 커지다 보면 쉽게 반품 요구를 수락하기 어려운데요. 제품 가격에 배송비까지 포함하면 손해가 커집니다. 

처음에는 고객과 이야기를 많이 했습니다. 사진 찍어서 보내라, 진짜 반품 사유가 맞냐 등등 확인을 했죠. 하지만 이제는 한 달에 어느 정도 일정 비용은 반품으로 인한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는 계산을 미리 하고 하고 일을 하니까 스트레스가 조금 줄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런 경우가 발생할 우려를 최대한 줄이려고 합니다. 고객에게 배송 메시지를 보내고 사진을 찍어서 보관을 합니다. 문제가 있다고 연락이 오면 최대한 빨리 다시 보내주고, 사전에 제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기재하고,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상세히 공지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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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러들을 위한 CBT 팁, 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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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면에, 판매하면서 겪었던 일들 중 재미난 혹은 기억나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처음에는 화장품을 판매해야 좋다고 해서 가격이 저렴한 마스크팩이나 비비크림을 판매했습니다. 한 고객이 자신의 사진을 보내며 피부에 맞는 비비크림을 추천해달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 누나에게 조언을 구해서 어떤 색상이 적당할지 이야기를 해준 적이 있습니다. 결국 조언만 받고 구매를 하지 않으셨지만요. (웃음)

 

# 처음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알았다면 도움이 됐을 노하우가 있을까요?

초기에 배송시스템을 잘 알았다면 도움이 많이 됐을 것 같습니다. 물류 창고도 많이 운영되고 있고, 셀러들이 공동으로 물류를 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저렴하게 해주는 업체도 있으니 다양하게 알아보고 시작하면 훨씬 더 수월할 겁니다. 

 

# 앞으로 도전하고 싶은 비즈니즈 목표나 향후 계획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마켓 확장에 대해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이베이에서만 판매하기에는 시장이 좁다고 느껴집니다. 다른 마켓도 함께 판매해서 판매율을 더욱 높이려고 합니다. 아마존, 라자다 등 다양한 오픈마켓을 보면 지금 내 아이템들이 어떻게 판매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향후 굿즈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독립몰도 개설할 계획입니다. IT쪽에서 일하는 친구를 통해 독립몰을 시범 제작해봤는데 이제 본격적으로 제작하려고 합니다. 고객 만족을 높이기 위해 제품과 함께 보내는 메시지 카드에 독립몰에 대한 홍보문구를 함께 기재해 홍보 효과를 높이려고 생각 중입니다. 

 


 

# 마지막으로 이제 막 글로벌 셀링을 시작하려는 분들께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첫째, 경쟁이 매우 치열한 해외시장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이유가 국내보다 경쟁이 덜 하리라 생각하고 뛰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한국보다 경쟁이 심합니다. 중국의 저가 제품, 유럽이나 미국의 양질의 제품과 경쟁을 해야 되기 때문에 국내보다 더욱 치열한 시장입니다. 

 

둘째 나만의 아이템을 개발해야 합니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아이템을 보는 눈이 있어야 합니다. 시장 조사를 통해 어떤 제품이 잘 팔리는지 알아보며 찾아야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아이템 소싱처를 미리 확보하고 시작한다면 더욱 수월합니다. 

 

셋째 차별화된 판매 전략을 펼쳐야 합니다. 

같은 제품을 판매하더라도 자신만의 색깔을 입혀 차별화를 한다면 승산이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CD를 판매하는 셀러가 있고, 포토카드만 판매하는 셀러는 많지만 두 가지를 함께 판매하는 셀러는 없습니다. 다양한 아이템을 함께 구성해 판매를 한다면 판매율도 높이고 수익도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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