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yPal 연구소

PayPal 서비스 정보, 최신 뉴스 및 한글 자료 제공

브라질, SNS 유명인 통한 마케팅 효과 ‘톡톡’

작성자:CBT LAB

2017.04.12 | 조회수 142

facebook facebook facebook

- YouTube 사용자 7000만 명으로 세계 2위-

 

□ 개요

  ㅇ 브라질은 남미 최대 인터넷 사용국가로 전체 인구의 약 60%인 1억2280만 명이 인터넷을 사용함.

    - 인터넷 사용인구 확대와 더불어 Facebook, YouTube, Instagram 등 소셜네트워크(SNS) 사용자 수가 급증했고, 이에 따라 SNS에서 활동하는 'SNS 유명인(Celebrity)'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

    - 브라질 내 주요 기업들은 31만3000명에 육박하는 브라질 SNS 유명인을 활용한 SNS 마케팅을 늘리고 있음.

 

□ 세부 내용

  ㅇ 브라질 국립지리통계원(IBGE)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브라질의 인터넷 사용인구는 전체 인구의약 60%에 해당하는 1억2280만 명인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 국민의 인터넷 사용은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이용기기의 보급 확대와 더불어 급증했는데, 브라질 국립지리통계원(IBGE)에서 실시한 '연간 국가가구조사(2015)'에 따르면 전체 인구의 67%가 개인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 조사에 따르면 1가구당 PC 보유율은 점차 감소하고 있지만 스마트폰과 태블릿 PC가 이를 대신하고 있어,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인터넷 접속이 증가하는 추세임.

 

ㅇ 브라질은 전 세계 최대 SNS 사용국가 중 하나로, 주요 SNS별 사용 인구 수 현황은 아래와 같음.

 


 

ㅇ 이에 따라 브라질의 기업들은 자사 제품의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SNS 유명인을 활용한 SNS 마케팅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음.

    - 기업의 SNS 마케팅에 참여하고 있는 브라질의 주요 SNS 유명인들은 아래와 같음.




 

□ 시사점

 

  ㅇ SNS 플랫폼은 겉으로는 유사해 보이나 내용을 노출하는 방식 및 공유하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홍보하고자 하는 대상에 따라 적합한 SNS 플랫폼 선정 및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함.

    - 예를 들어, YouTube의 경우 업로드 되는 영상의 시간은 무한정이므로 기업이 원하는 시간만큼 홍보가 가능하며, 제품의 특성부터 구매방식까지 총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됨.

    - Instagram의 경우 동영상 업로드 시 시간이 15초로 한정돼 있기 때문에 영상보다는 사진 중심의 마케팅이 적합함.

ㅇ 브라질 SNS 유명인을 활용하는 기업 마케팅 비용은 15만~20만 헤알 수준(팔로워 1000만 명 기준)으로, 대개 기업명이나 브랜드명을 1회 언급해주는 조건임.

    - 따라서 이미 크게 유명해진 SNS 유명인보다 팔로워 수는 비교적 적으나 특정분야에서 영향력이 큰 SNS 유명인을 공략하는 것도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이 될 수 있음.

    - 일례로 브라질 최대 육가공업체인 BRF는 팔로워 수 5만 명의 바비큐 분야 SNS 유명계정 ‘Os Picanheiros’를 통해 홍보한 바 있음.

 

자세히 보기...

 

자료원: 시사주간지 Exame,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첨부파일
목록 >
CBT LAB 월간 뉴스레터

매월 해외 전자상거래 관련 최신 소식과 전문가들이 전하는 다양한 노하우를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