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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아동복 시장에 삼둥이 패션이 떴다

작성자:CBT LAB

2017.05.12 | 조회수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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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와 세트로 맞춰 입는 시밀러룩과 오가닉 아동복 인기몰이 중 -

- 출생률 감소에도 아동복 시장규모는 지속 성장 -

 

 

□ 홍콩 아동복 시장 현황

 

ㅇ 홍콩 아동복 시장 성장배경

    - 홍콩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말 홍콩의 0~14세 아동인구는 83만 명으로 전체인구인 733만 명의 11.3%에 달함. 

    - 홍콩의 아동인구는 2013년 약 79만 명으로 최저점을 기록했지만 2014년을 기점으로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ㅇ 홍콩 아동복 시장규모

    - 2014년 홍콩의 신생아 출생률은 1000명당 7.9명으로 2005년의 8.4명에 비해 감소했지만, 소득수준이 비교적 높은 홍콩의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음. 이로 인해 홍콩의 출생률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아동복 시장이 성장하고 있음.

    - 실제로 홍콩 아동복 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홍콩의 아동복 시장규모는 2016년 기준 24억5300만 홍콩 달러를 기록해 2015년 대비 1.2% 성장함. 지난 5년 동안 홍콩 아동복 시장은 총 26%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음.

 


 

□ 홍콩 아동복 시장 트렌드

 

ㅇ 아동복 시장에도 부는 패스트패션 바람

    - 0~14세는 신체의 성장이 활발한 시기이기 때문에 새로운 옷에 대한 수요가 높음. 옷의 순환주기가 빠르기 때문에 대부분의 부모들은 고가의 옷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옷을 선호함. 

    - 두 살 자녀를 양육하는 May씨는 “SPA브랜드는 트렌디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과 편안한 착용감을 모두 겸비하고 있어 아이 옷을 구매할 때 자주 찾게 된다”고 함. 

    - SPA 브랜드는 이러한 장점들을 바탕으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Uniqlo와 H&M가 스타일과 착용감을 바탕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ㅇ 부모와의 시밀러룩 큰 인기

    - 홍콩 중산층의 생활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유명인의 패션을 따라 하려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음. 그중 자녀에게 자신의 옷과 디자인이 유사하거나 스타일을 비슷하게 연출하는 것이 트렌드로 급격하게 부상하고 있음. 

    - 특히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던 ‘슈퍼맨이 돌아왔다’ 등 한국 예능프로가 홍콩에서도 높은 인기를 구가하면서 연예인들이 자녀들과 함께 입고 나온 시밀러룩이 인기를 끌어 홍콩 내 시밀러룩의 인기를 가속화시키고 있음.

 

 

한국 시밀러 룩을 소개하는 홍콩 패션매거진

 


 

자료원: 매거진 Dappei 홈페이지

 

 

□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홍콩 진출 시 제품 안전성에 신경써야 함.

    - 홍콩으로 수입해 오는 아동복의 40%가량은 중국에서 오는데, 2016년 중국 국가품질검사총국이 400여 곳의 아동복 생산업체를 대상으로 표본 검사를 진행한 결과, 44곳의 아동복이 기본 조건에 맞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안전성에 큰 문제가 있었음. 실제로 2014~2016년 사이 매년 23%가 넘게 대중 수입량이 급감세를 보였음. 

 

ㅇ 시장 내 제품 양분화 주목

    - 홍콩은 부모의 소득수준에 따라 자녀를 위해 지출하는 금액의 편차가 큼. 이에 따라 고객 세분화에 따른 맞춤형 제품 마케팅이 필요함. 

 

자세히 보기...

 

 

자료원: Euromonitor, South China Morning Post, 홍콩여행국, 홍콩정부통계국, 홍콩무역발전국 및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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