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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SNS를 보면 비즈니스가 보인다

작성자:CBT LAB

2017.06.08 | 조회수 80

facebook facebook facebook

- 베트남 소셜 미디어(SNS) 파급 효과는Facebook, Youtube에 집중 -

- 공식 집계에 기록되지 않는 SNS 전자상거래, 실질적인 수요·공급 관찰 기회 -

 

 

 

□ 베트남 미디어 소비의 중심, 온라인 플랫폼

 

  ㅇ 베트남의 최대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은 Facebook과 Youtube

    - 영국의 소셜 미디어 조사 업체 We Are Social의 2017년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인터넷 인구는 5000만 명 이상으로 전체 인구(9490만 명) 중 절반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16년 5월 베트남 대도시에 거주하는 만 15~54세의 현지인 577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의 주요 인터넷 사용 목적은 온라인 뉴스(80%)와 소셜 네트워크(80%)였음(자료원: Kantar Media Vietnam).

    - 소셜 네트워크의 경우, 베트남의 만 15~24세의 인터넷 인구 중 97%가 이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이 연령대의 이용자를 가장 많이 보유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Facebook, 소셜 메신저 플랫폼은 Zalo인 것으로 나타남(자료원: Nielsen).

 


 

□ 베트남, Facebook은 비즈니스다

 

  ㅇ 인터넷을 사용하는 베트남인 10명 중 9명은 Facebook 이용자

    - 2017년 현재 Facebook을 이용하는 베트남인 수는 4600만 명을 상회함(자료원: Statista, We Are Social, 현지 언론 자료 종합). 즉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 인구 대부분이 Facebook을 사용한 경험이 있거나 또는 해당 플랫폼에 대해 인지하고 있음.  

    - Facebook이 베트남에서 현재와 같은 입지를 다질 수 있었던 이유는, Facebook이 등장하기 전 베트남에서는 눈에 띄는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가 없었고 온라인 문화가 형성돼 가던 과정에서 해당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선점자의 우위를 차지했기 때문으로 분석됨.

 

  ㅇ 베트남 전자상거래의 중추, Facebook

    - 2015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정보기술원(VECITA)이 현지인 96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오픈마켓(76%)과 소셜 네트워크(68%)가 가장 대중적인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었음. 이 중 전자상거래가 특히 활발히 이루어지는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은 Facebook과 Zalo* 등임.

 


 

  ㅇ KOL*도 Facebook이 가장 파급 효과 큰 플랫폼

    - 베트남 내 Facebook의 영향력을 입증한 일례는 현지 연예인 MC Phan Anh의 기금 활동임. 2016년 10월 베트남 중부지역은 태풍으로 인해 7조 동(3억 달러 이상)에 이르는 피해를 입었고, 베트남의 유명 연예인 MC Phan Anh이 그의 Facebook에 현지 국민들의 도움을 호소하는 글을 게재함. 그리고 그는 단 일주일 사이 240억 동(106만 달러)에 이르는 기금을 모을 수 있었음. 베트남에서 한 개인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 같은 규모의 기금을 모은 것은 전례가 없었으므로, 당시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됐음.

    - 이처럼 Facebook 의 KOL 효과가 크게 작용하는 바 베트남에서는 특히 화장품, 패션, 요식업에서 해당 마케팅 전략이 널리 활용되고 있음. 보통 유명인 혹은 연예인이 일정 금액의 돈을 받고 상품을 소개하거나 사용 후기를 남기는 식임. 가격은 유명인의 Facebook 구독자 수를 기준으로 책정되며 평균 게시물당 100만~5000만 동(5만~250만 원)에 형성돼 있음.

    * KOL(Key Opinion Leader): 유명인 혹은 사회에서 큰 영향을 미치는 인물이 소셜 미디어에 의견을 게시함으로써, 다른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구매 행동이나 의식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

 

□ 베트남의 온라인 미디어 소비, '영상'으로 확대 추세

 

  ㅇ 베트남인의 영상 콘텐츠 소비는 성장세, 그러나 TV의 역할은 감소

    - 베트남 내 디지털 기반시설이 빠른 속도로 발전됨에 따라 인터넷 사용자의 행동도 크게 변화하고 있음. 일례로 온라인 영상을 시청하는 기기는 불과 1년 만에 큰 변화를 보였음. 2015년도 베트남 내 온라인 영상 시청기기는 PC가 91%, 스마트폰이 39%였으나 2016년에는 PC가 58%, 스마트폰이 62%로 조사됨(자료원: Nielsen).

 

  ㅇ 베트남 온라인 영상 콘텐츠 소비의 중심은 Youtube

    - 2017년 3월 베트남의 일본계 시장조사 업체 Q&Me가 하노이, 호찌민시 거주 만 18~39세의 현지인 321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최다 언급된 동영상 시청 미디어 플랫폼은 Youtube, Facebook, Clip.vn 순이었음. 한편 유료 지불 동영상 미디어 플랫폼은 MyK+NOW, 넷플릭스, FPT Play, FIM+, VIP, HDVIP 등이 있었음.

 

  ㅇ 베트남에서는 Blog말고 'Vlog*'

    - 2017년 4월, The Influence Asia에서 선정한 베트남의 개인 유명 Youtuber는 An Nguy, JVEvermind, Pho Dac Biet, Huy Me, Chang Makeup임. 언급된 5명의 Youtuber 중, Chang Makeup을 제외한 4명이 Vlog 콘텐츠 영상에 특화됨. 특히 JVEvermind와 Pho Dac Biet이 30대 이하의 베트남 청년층에게 널리 알려진 Vlog 분야 Youtuber임.

    - 현지 인기 Vlog Youtuber들의 콘텐츠는 대부분 최근 사회에서 관심을 받는 주제, 베트남 시청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주제에 초점을 맞춤. 해당 종류의 영상은 Vlog Youtuber의 말재주가 인기를 좌지우지하는 중요 요소 중 하나로 지목됨.

 

□ 시사점

 

  ㅇ 베트남 온라인 콘텐츠의 집결지, Facebook과 Youtube

    - 글로벌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등장한 초반, 베트남은 중국과 마찬가지로 사회국가 이념 보호를 이유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접속을 차단했었음. 그러나 이를 대체할 현지 플랫폼이 없어 Facebook과 Youtube가 베트남에서 가장 대중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성장하게 됨.

    - 현재 Facebook과 Youtube는 교육, 방송, 미용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콘텐츠가 공유되는 현지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로 발전했음. KOL의 파급 효과가 가장 큰 곳도 해당 플랫폼들임.

 

 

  ㅇ 베트남 시장 조사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소셜 미디어를 다각도에서 활용 가능

    - 소셜 미디어를 통한 판매 활동에 대해 현지 정부의 규제가 엄격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베트남 내 Facebook에서는 가구에서부터 화장품, 음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는 전자상거래 활동이 활발함.

    - 또한 베트남에서 Facebook은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이 비교적 적극적으로 교류되는 공간이므로, 현지 시장 조사 시 해당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특정 키워드 검색을 하는 것은 시장의 실질적인 수요 및 공급, 유통로를 파악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음.

 

자세히 보기...

 

자료원: Euromonitor, Nielsen, Think With Google, We Are Social, Social Baker, Social Blade, Q&Me, 현지 언론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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