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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로 살펴본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성장 전략

작성자:CBT LAB

2016.07.22 | 조회수 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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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로 살펴본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성장 전략

2016년 현재 전 세계 온라인 구매자는 13억 2000만명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온라인 상품 및 서비스 구매가 2조 5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처럼 확대되는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사이트가 오픈 된 뒤에도 소비자들의 발길을 끌고 신뢰를 줄 수 있는 쇼핑몰 운영 노하우가 필요하겠죠. 다양한 연구 조사를 바탕으로 고객 충성도와 비즈니스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신뢰도 및 충성도 높이기


 

⓵ 사이트에서 쓰는 용어 확인하기 

사이트가 전문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사소한 부분에도 신경을 써야 구매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신뢰를 떨어뜨리는 오타는 금물!

59%의 쇼핑객은 문법이 틀리거나 오탈자가 보이는 회사의 사이트에서는 구매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철자나 문법 오류가 있으면 신중하지 못하다는 인상을 주기 때문이죠. 

 

단어 선택이 차이를 만든다 

40%의 쇼핑객은 온라인 판매자에 대한 신뢰를 매우 높거나 다소 높음으로 평가했습니다. 그러한 신뢰에 걸맞게 단어 선택에도 신중을 기하는 게 좋겠죠. 

예를 들어, 체크아웃 버튼을 ‘안전하게 체크아웃’이라 표기하고, 구매자에게 이메일 주소의 재입력 보다는 '인증'이라고 표현해 보세요. 

 

⓶ 사이트 튜닝하기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을 포함한 전체 구매 경험이 원활히 진행되어야 합니다. Google Search Console과 같은 무료 서비스를 이용해 웹 페이지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로딩을 위한 인프라를 테스트하라  

52%의 쇼핑객은 웹 사이트 퍼포먼스(페이지 로딩 속도 등)를 가장 중요시한다고 답했습니다. 

 

잘못된 링크 오류는 없는가?

40%는 웹 사이트가 느리면 다른 곳으로 가서 구매한다고 했습니다. 로딩되지 않는 깨진 링크나 이미지가 있으면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모바일 구매자를 우대하라 

61%는 원하는 상품을 바로 찾지 못하면 모바일 사이트를 떠난다고 했습니다. 2018년에는 전 세계 모바일 전자상거래가 626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모바일 구매를 위한 서비스를 준비해야 합니다. 

 

신뢰 인증서를 표시하라 

69%의 보안을 의식하는 고객은 신뢰할 수 있는 마크가 있는 웹 사이트를 찾습니다. 보안, 개인정보 보호, 비즈니스 인증 표시로 고객의 개인 및 금융 정보가 안전하다고 안심시켜 줘야 합니다.

 

보안 인증 : 53%는 자물쇠 기호가 더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나타내는 것으로 인식합니다. 웹 서버에서 브라우저로 안전한 연결을 허용합니다. 보통 SSL 인증서를 제공하는 업체로부터 보안 인증을 받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인증 : 반드시 적용해야 하며 비용이 들지만 확실한 개인정보 취급방침이 있음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를 위한 가장 큰 신뢰 인증 업체 중 하나인 TRUSTe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즈니스 인증 : 정직하고 믿을 수 있는 등록된 업체임을 인증합니다. Better Business Bureau는 가장 잘 알려진 비즈니스 인증 제공업체입니다. 또 About US나 회사소개 섹션을 사용해 임직원을 소개하세요. 각 페이지 머리글이나 바닥글에 연락처 링크를 잘 보이게 배치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SEO(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연구하기

 

구매자는 검색 엔진에 제품을 입력하고 처음에 나오는 몇 개의 링크를 방문해서 원하는 것을 찾기 때문에, 제품이 제대로 검색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필요한 위치마다 웹사이트의 목적을 충분히 설명하라 

간결한 제목과 헤더 태그는 검색 엔진과 사용자에게 각 페이지 내용에 대해 알려줍니다. URL 또한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합니다.

콘텐츠는 쇼핑 시 사이트를 검색할 때 사용할 만한 키워드를 포함해야 합니다. 

 

SEO로 성과를 개선하려면 인내심은 필수!

SEO는 오랜 시간을 들여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2~4개월을 기다려야 첫 효과를 볼 수 있으며, 8~12개월이 지나야 큰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최적화하기

 

사이트가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으면 구매 고객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최적화가 시급합니다. 

 

쉽고 빠른 모바일 구매 환경을 제공하라 

56%의 미국 스마트폰 사용자가 모바일 구매를 중간에 포기한 적이 있으며, 31%가 사이트/앱 탐색이 어려워서 모바일 거래를 취소한 적이 있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고객 리뷰 공간을 제공하고, 나만의 콘텐츠를 제공하라 

대부분 구매 전에 제품 리뷰를 확인하는 구매 패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 제품 설명 시 다른 사이트의 콘텐츠를 그대로 복사하거나, 제조업체에서 그대로 내용을 가져오면 검색 순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간편한 체크아웃 제공하기

 

온라인 판매자의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는 구매자의 장바구니 이탈입니다. 소비자가 제품 구매를 하기까지 장애물을 최대한 없애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불필요한 결제 단계를 줄여라 

평균 쇼핑 카트 취소 비율 68.5% 중 일부 이유는 체크아웃 절차가 원인입니다.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체크아웃 절차를 피하세요. 지인에게 프로세스를 시험 삼아 진행해 보고 불편한 점이 있는지 알려 달라고 부탁해 보세요.

 

고객에게 계정 생성을 강요하지 말 것

제품 구매 시 가입을 필수조건으로 내세울 경우 23%의 고객은 쇼핑 카트에서 떠나버립니다. 설문 조사 및 뉴스레터 가입은 체크아웃 확인 페이지에 배치하세요. 

 

여러 결제 옵션 제공하기

24%의 고객은 결제 옵션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구매를 포기하기 때문에 다양한 결제 옵션이 필요합니다. 

 

 

고객의 재방문과 구매 유도하기


 

고객이 관심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리마케팅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해 본 적이 있는 구매자의 관심을 다시 끌도록 합니다. 

 

리마케팅 예산을 확보하라 

20%의 미국, 캐나다, 영국 마케터는 별도의 리마케팅 예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50%의 마케터는 리마케팅 예산을 늘릴 계획입니다.

 

다양한 리마케팅 유형을 활용할 것

마케터는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에게 재구매를 유도합니다. 여러 개의 신선한 광고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구매자의 관심을 끌어야 하지만, 고객이 웹 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광고로 고객을 괴롭히면 안 됩니다. 

 

사이트 리마케팅(86.2%가 이용) : 판매자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이 다른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도 판매자에 대한 광고가 표시되는 방법입니다. 

 

검색 리마케팅(72.5%가 이용) : 판매자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이 검색 엔진에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면 판매자 광고가 표시되는 방법입니다. 

 

소셜미디어 리마케팅(36.4%가 이용) : 판매자의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이 사용하는 소셜 뉴스피드에 광고가 표시되는 방법입니다. 

 

이메일 리마케팅(33.2%가 이용) : 자주 방문하는 고객이 사이트만 검색하거나 구매하지 않고 쇼핑 카트를 취소한 경우 이메일 알림이 발송됩니다.

 

 

전 세계 시장으로 비즈니스 확장하기


 

2025년에는 전 세계 소비자 수가 18억 명에 이르고 이들은 연간 30조 달러를 소비할 전망입니다. 국가별 관습에 주의를 기울이고 적절한 체크아웃 옵션을 제안하세요.

 

모국어 서비스를 지원하라 

90%의 유럽 사용자는 모국어로 표시되는 사이트 방문을 선호합니다. 42%는 모국어가 아닌 제품이나 서비스를 일체 구입하지 않습니다. 정부기관의 도구(SBA.gov 및 Export.gov)를 활용하고 번역 업체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결제수단을 확대하라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외에 PayPal과 같은 대체 수단도 포함하세요.

 

목표에 맞는 출시 계획 세우기 

목표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세요. 현재의 해외 시장을 수익화하고 미래의 해외 시장을 파악하도록 합니다. 작게 시작하려면 eBay와 같은 국가별 웹사이트를 이용해 보세요. 더 크게 시작하려면 해외 판매 능력을 홍보하세요. 사이트에 서비스 제공 국가를 나열하고, 구매자가 사이트에서 통화 및 언어를 선택할 수 있게 지원하도록 합니다. 

 

 

 

PayPal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성장시킨 KLOOK의 성공 사례  

경험에서 탄생한 여행 플랫폼으로 아시아 태평양 견인 중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많은 판매자들이 PayPal을 사용해 전 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유독 KLOOK이 눈에 띄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KLOOK의 설립자인 Eric Gnock Fah(29세)는 모리셔스에서 태어나 7개 언어를 구사하고 지금은 홍콩에 거주하고 있는 문화 탐험가입니다. 

Eric은 평소 여행을 다닐 때 항공편과 숙박 예약은 쉬운 반면 여행 일정을 짜는 것은 너무나 어렵다는 스스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 구상을 시작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방안을 고민한 것이죠. 그렇게 탄생된 여행 상품 예약 플랫폼은 2014년 첫 선을 보여 지금은 대표적인 서비스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출발 전과 이동 중에 온라인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예약하고 계획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최대 50%라는 파격적인 할인 혜택도 있어 수많은 고객의 발길을 끌어당기고 있습니다. 

Eric은 “PayPal은 국경을 넘어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핵심 파트너”라며, “앞으로 수준 높은 아시아 여행객을 위한 새로운 여행 상품 예약 서비스 시장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출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성장전략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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