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전자상거래 연구소

해외 전자상거래에 대한 최신 트렌드와 비즈니스 운영 팁 공유

온라인 해외판매 배송 주의 국가 정보

작성자:리치

2018.03.05 | 조회수 1,009


 

온라인을 통한 해외 직접 판매 즉 역직구 시장이 커지고 있다. 해외판매가 진행되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글로벌 배송 즉 해외 배송이다. 일반적으로 해외 판매자들이 배송에 주의해야 하는 국가 정보를 알아보자.

 


 

 

온라인 해외판매 역직구 시장은 다양한 글로벌 마켓에서 활동이 가능하며, 많은 국가로 직접 배송이 이루어진다. 물론 아마존처럼 창고와 자체 배송 시스템을 운영하는 마켓도 있다. 온라인 해외 판매를 진행하는 판매자들은 우체국의 소형 포장물 배송 상품부터 kpacket, 국제소포, EMS, Fedex, DHL, UPS 기타 계약해서 활용하는 다양한 배송 수단들을 활용하고 있다. 국가별 통관정보 및 발송조건 기타 금지 품목 제한 품목을 우체국 EMS 기준으로 확인해 본다면 아래와 같다.

 


 

<참고 : http://ems.epost.go.kr/front.EmsSurveySurvey02.postal?areacd=E1N&nationcd=US>

 

물론 대륙과 국가는 직접 설정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판매와 배송을 제외하는 국가들의 특성은 경제력이 약해서 온라인 해외 직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국가, 배송 시스템이 불안한 국가, 한국에서 해당 국가로 배송 수단이 없는 국가, 한국에서 직접 해당 국가로 배송이 되지 않고 여러 국가와 수단을 거쳐 배송이 되는 국가 등등이다.

 

직접 운영하는 영문 쇼핑몰이나 이베이 같은 마켓에서는 직접 배송 제외국가를 설정 할 수 있다.

 


 

 

이베이의 경우는 이베이 로그인 > Account > Site Preferences > Shipping preferences > Exclude shipping locations from your listings 메뉴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대륙별 국가별로 체크를 하면 배송 제외 국가로 설정되며 모든 리스팅에 한번에 적용 시킬 수 있다. 아프리카의 경우 대륙 전체를 제외하는 경우도 많다. 유럽의 경우 한국에서 발송 수단이 없는 세르비아는 거의 필수적으로 제외를 하고 아이템에 따라 제외하는 국가를 설정 할 수 있다. 오세아니아 섬 지역 국가들은 사전에 배송 상품과 배송 기간을 체크하고 설정하는 것이 좋다. 남아메리카의 경우 한국에서 해외 배송 4지역으로 배송료가 비싼 편이나 몇몇 국가들은 아이템에 따라 수요가 있는 편이다. PO Box 의 경우는 배송 분실은 거의 없으나 분쟁시 구매자의 사인이 들어간 배송 증명이 필요한 아이템의 경우 제외하는 것도 좋다.

 

해외 배송의 경우 판매자들 마다 배송 수단이 다르고 아이템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다. 일정 가이드 라인을 내부적으로 정해 두고 실전 진행을 하면서 가장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가길 바란다.

 

역직구 해외판매 시장을 잘 모르거나 정보가 필요한 분들은 아래 연구소 정보를 참조하자. 기타 해외 마켓에 대한 더 많은 정보, 무료특강, 실전 컨설팅 등등은 카페를 참조하자. 

 

 

   

 

 ​ 

 

 

목록 >
CBT LAB 월간 뉴스레터

매월 해외 전자상거래 관련 최신 소식과 전문가들이 전하는 다양한 노하우를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