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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에서 장바구니 담긴 비율이 의미하는 4가지 인사이트!

작성자:EC finder

2016.04.15 | 조회수 1,860


장바구니 담긴 비율 분석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의 컨버전(conversion)에 영향을 주고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으며, 또 궁극적으로는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장바구니 담긴 비율은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사람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 수치는 종종 사이트를 한 페이지만 보고 떠나는 방문자의 비율인 이탈률과 상품을 구매한 방문자의 비율을 나타내는 구매율과 함께 비교됩니다.

 

이 각각의 수치들은 컨버전과 관련이 높아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면 특히 유심히 봐야 합니다.

장바구니 담긴 비율은 소비자가 쇼핑몰의 제품과 가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광고를 포함한 마케팅은 어떠한지 또 소비자와의 약속을 잘 지키고 있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1. 제품과 가격


 

보통 5% 이하의 낮은 장바구니 담긴 비율로 고민하는 쇼핑몰 대부분은 사이트 메뉴 구성과 검색기능, 제품 구성, 제품에 관련된 사진이나 설명, 가격 등에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쇼핑몰 사이트에 나쁜 영향을 주고 있는 문제점을 찾기 위해서는 더욱 분석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분석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찾아보세요.

사이트의 메뉴나 내비게이션, 검색에 문제가 있다면 고객이 제품 찾는 데 방해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제품을 구매해 보세요.

여러분의 쇼핑몰에서 고객이라고 가정하고 특정 제품을 구매해보세요. 그 과정에서 문제점이 생겼다면 제품을 구매하려는 고객이 제품에 대해 한 번이라도 실망했음을 의미합니다.

제품을 객관적으로 평가해보세요.

고객이 제품의 가치를 인지하지 못했을 때 가격에 대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각각의 단계를 자신의 쇼핑몰에 맞게 수정하고 실행해본다면, 장바구니 담긴 비율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2. 광고 또는 마케팅

장바구니 담긴 비율은 여러분이 광고를 포함한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또 더욱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멀티채널 테스트 서비스 업체 Monetate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에서 직접 유입된 방문자의 장바구니 담는 비율이 10.6%라고 합니다. 광고 이메일 링크를 통해 유입된 방문자의 장바구니 담긴 비율은 10.2%였으며, 검색엔진을 통해 사이트에 유입된 방문자는 7.5%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위 수치와 비교해 여러분 쇼핑몰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했을 경우 이메일을 통해 유입된 고객의 장바구니 담긴 비율이 10.2%보다 높고 목표치의 판매량이 발생했다면 마케팅은 성공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된 고객이 7.5% 이하로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았다면, 검색엔진 광고나 SEO 전략을 수립해야겠지요!

 

3. 구매 과정


 

장바구니 담긴 비율 과 구매율 간의 차이는 쇼핑몰의 성장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한 업체에서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구매까지 완료하는 고객의 비율이 30~40%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수치는 60~70%의 소비자가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은 채 구매를 하지 않고 있다는 의미이기도합니다. 또한 장바구니 담긴 비율과 구매율 간의 차가 조금이라도 개선된다면 매출이 향상될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사이트에서 구매한 경험이 있는 재방문 고객을 생각해볼까요. 보통 이러한 재방문 고객은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낮은 구매율을 보인다면 어떤 의미일까요?

 

이것은 바로 재방문 고객에게 편리한 쇼핑경험을 제공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첫 구매 고객은 배송정보나 결제정보를 입력해야 한다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재구매고객은 이미 알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고객의 방문성향에 따른 구매율과 장바구니 담긴 비율의 차이를 분석하면 구매과정에 문제가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고객과의 약속


 

마지막으로 장바구니 담긴 비율은 여러분이 소비자에게 한 약속을 지키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온라인에서 소비자는 광고에서부터 구매완료까지 쇼핑몰이 일관된 모습이기를 원합니다. 광고나 SNS를 통해 제품을 소개하고 알리는 것은 상품에 대한 글이나 이미지, 또는 상품 가격이 실제 판매하고 있는 제품과 같다는 약속을 한 것입니다.

 

이탈률, 구매율과 달리 해당 상품에 대한 장바구니 담긴 비율이 현저하게 낮다면 쇼핑 과정에서 여러분이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했음을 의미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언급된 사례들을 활용해서 쇼핑몰의 장바구니 담긴 비율을 분석한다면, 예상하지 못한 부분에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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