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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전자상거래 마켓분석 시리즈 25.인도네시아
작성자:CBT LAB
2019.04.08 | 조회수 4,049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온라인 유통시장의 규모는 2017년 기준 44억 9,000만 달러(한화 약 5조 원)이며, 매해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4년 동안 온라인 시장의 평균 성장률은 약 45.13%로, 오프라인 시장 평균 성장률의 3.5배입니다. 인도네시아 통계사이트 Statista에 따르면, 2017년에 온라인 유통 산업의 매출액은 약 69억600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협회(idEA)는 소매시장에서의 온라인 시장 점유율이 2021년에 약 144억7000만 달러의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성장 가능성
20~30대 모바일 사용자가 온라인 쇼퍼로
인도네시아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협회(Asosiasi Penyelenggara Jasa Internet Indonesia/APJII)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의 성장 원인은 인터넷 사용자 수가 급증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인터넷이 상용화되며 PC 기반에서 스마트폰 기반으로 접속 플랫폼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은 PC나 노트북보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기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유통망 주요 사용자 수는 인터넷 사용자 수의 증가 추세와 비례해 지속적으로 증가해, 지난해 온라인 쇼핑객 수가 전년보다 46% 급증해 총 3500만 명에 달하는 등 고속 성장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justintimekorea.blogspot.com/2017/05/e-commerce-1.html
이들의 주 연령대는 16세부터 35세입니다. 인터넷 사용자 연령층의 경우 20대와 30대의 사용자 수의 차이가 거의 없는 반면에, 온라인 유통시장에서는 사회 초년생인 20대보다는 안정적인 구매 능력을 갖춘 30대의 이용자 수가 주요 연령대 중 54.4% 이상을 차지합니다.
인도네시아의 평균 연령은 29.9세로, 20~30대 연령층이 밀집해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의 주 사용 연령층도 20~30대로 실 사용자 수가 약 1억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됩니다. 자카르타, 수라바야, 반둥 등의 주요 도시가 밀집해 있는 자바에서의 인터넷 사용 비중이 65.2%로 가장 높으며, 문명화가 덜 된 지역인 파푸아에서의 인터넷 사용 비중이 7.1%로 낮은 게 특징입니다.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쇼핑 이벤트는 매년 12월 12일 국가 온라인 쇼핑의 날입니다. 이때 유통업자 혹은 온라인을 통해 거래하는 업체들이 제품가격을 대폭 할인해 판매합니다. 이 기간 온라인 구매자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인도네시아 소비계층의 가구소득의 증가로 구매력이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또 20~30대 연령층을 중심으로 밸런타인, 경조사 등에 온라인 구매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아시아 국가 중 SNS 사용자 수가 3위를 차지하기 때문에 SNS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의 파급력도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넷 통계 전문 조사기관인 Statista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소셜 미디어 사용자 수는 2021년까지 약 43.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인도네시아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중 16~35세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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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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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품목
패션의류, 색조화장품 외
패션의류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전자상거래로 구입하는 주요품목은 패션의류 상품입니다. 2016년도에 패션의류 산업은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19억9000만 달러의 거래량을 기록했으며, Statista에 따르면 2021년 53억2000만 달러의 거래실적을 전망했습니다. KOTRA에 따르면, 패션의 경우 보정 속옷, 실용 의류, 다용도 지갑, 저가 손목시계 브랜드, 한국에서 현재 유행 중인 운동화, 캐주얼 신발, 단화, 샌들 등의 구매가 활발합니다.
색조화장품
뷰티 제품 중에서도 색조화장품이 유망한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색조화장품 시장은 매년 10%대의 성장세를 보이고, 이 중에서도 입술용 화장품이 시장을 주도하는 추세입니다. 립스틱, 틴트 등 입술용 화장품과 비비크림 등과 같은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습니다. 뛰어난 발색과 고품질을 지닌 K뷰티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한국 뷰티 프로그램 및 광고에 대한 노출이 많아 현지 소비자들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