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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 소셜 미디어의 해시태그 사용법

작성자:CBT LAB

2018.07.25 | 조회수 334


 

글로벌 셀러에게 소셜 미디어는 중요한 홍보 및 제품 노출 수단이죠. 소셜 미디어를 효과적으로활용하기 위해선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요? 적절한 해시태그의 사용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텀블러까지 5대 소셜 미디어에서 각각 해시태그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효과적인 해시태그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해시태그는 어떻게 만들까?

 

해시태그를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강조하거나 표시하려는 단어 혹은 구 앞에 ‘#’기호를 넣는 방법입니다. 대문자 사용 여부는 상관없지만, 일반적으로 해시태그에는 빈칸이 없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DailyDeal'은 '#dailydeal'과 마찬가지로 사용되지만, '#daily deal'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daily와 동일한 태그가 됩니다. 단, Tumblr에서는 해시태그의 단어 사이에 빈칸을 허용합니다. 

 

해시태그는 게시 중인 콘텐츠와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게시된 해시태그는 즉시 클릭할 수 있으며 플랫폼의 검색 피드에 표시됩니다. 



해시태그를 잘 만들려면? 

 

다음 중 부츠를 판매할 경우 가장 바람직한 트위터의 해시태그 사용 예는 무엇일까요? 간결하고 명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관련 검색을 유도하는 해시태그가 가장 좋은 해시태그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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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시태그 없이 올리는 컨텐츠는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기 힘듭니다. 반면에 무분별한 해시태그의 남용도 보는 이들에게 피로감을 주거나 스팸 취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적합한 키워드로 제품의 특징과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해시태그를 사용해야 하죠. 여기에 각 소셜미디어의 특징을 파악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해시태그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해시태그는 각각의 소셜 미디어마다 다르게 사용됩니다. 이들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각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작업하는 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어떤 점이 비슷하고 어떤 점이 다른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트위터


트위터에서는 매일 전 세계 또는 사용자 지역에 맞는 주제 목록을 보여줍니다. 트위터에서 해시태그를 활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트렌드 화제'에 참여함으로써 더 많은 잠재 고객을 끌어들이는 방법입니다. 


트렌드 해시태그에 참여하라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있는 주제에 대해 트위터를 만들면 트래픽을 내 계정으로 유도할 수 있겠죠. 트위터 데스크톱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트위터 홈 페이지의 왼쪽 열에 현재 시간대의 모든 해시태그 목록이 표시됩니다. 

 

모바일 버전에서는 검색 창 탭에 트렌드 해시태그 목록이 있습니다. 원하는 대로 트렌드 목록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추세를 파악하거나 해당 지역을 사용자 정의해놓습니다. 그리고 트렌드 해시태그에 참여한다면 클릭을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수 문자 지원 불가 

트위터에서는 해시태그에 특수 문자 (예 : #, @, $ 등)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문자, 숫자와 함께 강조할 부분을 밑줄긋기가 가능합니다.

 

해시태그 수는 2개 이하로 

트위터는 140자 제한이 트레이드마크였듯이, 촌철살인의 표현력이 관건입니다. 따라서 너무 많은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도 트위터의 스타일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트윗당 2개 이상의 해시태그를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짧고 강렬하게 

해시태그를 짧게 유지해야 더욱 효과적입니다. 해시태그의 목적은 사용자가 공개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분류하는 것입니다. 해시태그가 짧을수록 분류가 쉬워지고 참여도는 더 커집니다. 해시태그는 어디까지나 해시태그일 뿐, 실제 콘텐츠에 더욱 포커스를 맞춰야 하겠죠. 

 

검색 가능한 단어 사용 

해시태그가 아닌 단어로도 충분히 검색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트위터의 모든 단어를 검색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트윗 본문에서 사람들이 검색할 만한 단어를 해시태그에도 키워드로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문장 중간은 피할 것 

문장 중간에 단어를 해시태그할 경우 짧은 트윗이 더욱 산만해 보일 수 있으므로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트위터 토론에 연결 

트위터의 해시태그는 토론에 참여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토론에 참여한다면 유입되는 이웃의 범위를 늘릴 수 있겠죠. 예를 들어, SEO에 대해 강조했다면 트위터에서 #SEO를 검색하고 모든 SEO 관련 토론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커뮤니티 가입도 좋은 기회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커뮤니티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Yoga를 사용하는 경우 해시태그를 통해 다른 요가 마니아와 접촉할 수 있으며, 잠재 고객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2.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다른 소셜 미디어에 비해 해시태그가 적게 사용되는 곳입니다. 해시태그를 통해 홍보할 수 있는 폭이 적지만, 반면에 해시태그를 적재적소에 잘 사용할 경우 효과가 더욱 빛을 발하게 됩니다. 


특수 문자 지원 불가 

페이스북 해시태그 또한 특수 문자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단 대문자, 숫자, 밑줄을 지원합니다. 

 

분명한 목적을 가져라 

페이스북에서 사용되는 해시태그는 주로 수익 창출 목적을 가집니다. 이때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바이러스 성이 있는 주제여야 합니다. 언젠가 파란색 또는 금색 드레스에 관한 토론이 일어난 적이 있죠. 만약 그런 이슈가 일어났을 때 드레스를 판매하고 있다면, 관련 제품에 대한 글을 올리고 #blueorgold 해시태그를 붙일 수 있습니다.

 

행사나 이벤트와 연관 

발렌타인데이, 할로윈, 블랙프라이데이 등 행사별 해시태그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할로윈이 다가올 경우 #Halloween을 해시태그로 쓴다면, 관련 이벤트를 검색한 모든 사용자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다른 소셜 채널 참고 

페이스북은 다른 소셜 미디어와 달리 해시태그가 활발하게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소셜 미디어에서 활발하게 사용 중인 해시태그를 도입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기업 정체성을 나타낼 것 

셀러 내지는 기업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몇 가지 해시태그를 설정해놓는 게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콘텐츠, 제품, 쿠폰을 검색할 수 있는 특정 해시태그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나무 목공예 제품을 판매하는 셀러의 경우 고유한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해 #Etsy #Shopify #WoodArt의 해시태그를 꾸준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니멀리즘이 핵심 

페이스북에서도 해시태그의 미니멀리즘이 필요합니다. 너무 많은 해시태그를 넣으면 잠재 고객들의 참여가 끊깁니다. 하나 또는 두 개의 해시태그가 있는 게시물이 적당합니다. 

 


3.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가 가장 활발히 쓰이는 곳입니다. 해시태그를 얼마나 트랜디하게 사용하고, 새로운 유행을 선도하느냐에 따라 유입되는 고객의 수가 더욱 증가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확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 해시태그 사용이 활발한 만큼 규제도 까다롭기 때문에 적절치 않게 사용할 경우 많은 제제를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모티콘 지원 가능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는 문자, 숫자, 밑줄, 이모티콘을 지원합니다. 다른 특수문자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해시태그 수 30개까지 

인스타그램에서는 각 게시물마다 최대 30개의 해시태그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많은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허용되는 30개의 해시태그를 모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해당 게시물이 스팸으로 표시되어 유령 계정으로 취급당할 수 있습니다. 

 

저밀도 해시태그를 공략하라 

사용하는 해시태그는 고밀도 해시태그와 저밀도 해시태그가 잘 혼합되어 있어야 합니다. 고밀도 해시태그는 가장 널리 사용되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해시태그입니다. 저밀도 해시태그는 더 많은 틈새시장입니다. 

 

예를 들어 #travel과 같은 고밀도 해시태그를 올릴 경우, 쏟아지는 관련 게시물들로 인해 자신의 계정을 홍보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저밀도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이용자들이 원하는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지만, 많은 이들이 연결될 확률은 적습니다. 최소한 수천 개의 태그가 있는 해시태그를 활용하기를 권합니다. 

 

브랜드 이름으로 가치 창출 

브랜드를 구축하려는 경우 매장 또는 판매용으로 자체 해시태그를 만들고 게시물의 태그를 계속 사용하여 상당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금지된 해시태그는 피할 것 

금지된 해시태그를 확인하십시오. 금지된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경우 다른 해시태그가 금지되지 않아도 공개 피드에 소식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콘텐츠와 관련성 있는 해시태그 

게시하는 콘텐츠와 가장 관련이 있는 해시태그를 찾아야 합니다. 게시물과 해시태그가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을 경우, 해당 계정이 스팸으로 의심되어 인스타그램의 조사 아래 놓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도 노출시키기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도 해시태그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24시간이라는 한정된 시간 포스팅 동안 공유가 가능하며 이후에는 삭제되는 기능을 말합니다. 특정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인스타그램 스토리도 피드에 표시되며 더 많은 스토리의 노출을 원한다면 해시태그를 적절히 활용해야 합니다. 

 


4. 핀터레스트 


 

가장 시각적인 채널인 핀터레스트는 인스타그램과 유사하지만 해시태그의 사용법은 조금 다릅니다. 

 

특수 문자 사용 불가 

문자, 숫자, 밑줄로 해시태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특수 문자는 해시태그를 클릭할 수 없도록 만듭니다.


핀 설명으로만 작성할 것 

해시태그는 핀의 설명으로만 클릭할 수 있습니다. 계정 설명, 게시판 제목, 게시판 설명 및 프로필 이름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해시태그 필터 사용 

해시태그를 검색할 때 검색 결과를 필터링하여 게시판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핀은 1개의 해시태그 허용

프로모션 핀의 경우 설명에 하나의 해시태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순위 체크하기 

너무 많은 해시태그는 사용자들에게 반감을 주며, 부정적인 프로파일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광범위한 해시태그 검색

핀터레스트에는 해시태그에 대한 검색 결과가 광범위하게 나타납니다. 게시물 설명에 언급된 해시태그가 지정된 단어 또는 해시태그가 지정된 단어의 일부를 포함하는 모든 게시물이 나타나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redcurtain을 검색한다면, 결과에는 빨간색이거나 커튼이 있는 모든 게시물이 표시됩니다.

 

고유한 해시태그 만들기 

핀터레스트에도 고유한 해시태그를 만드는 게 좋습니다.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용어와 공통점이 있는지 살펴보기를 바랍니다. 고유한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광범위한 해시태그 검색을 거친 후에도 콘텐츠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캠페인의 경우 

컨테스트와 브랜딩을 목적으로 하는 소셜 미디어 캠페인에 해시태그를 사용합니다. 마케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탭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5. 텀블러


 

텀블러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아닌 콘텐츠를 선별하는 도구입니다. 텀블러에서도 콘텐츠를 통한 홍보 효과를 얻으려 한다면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수 문자 사용 가능

텀블러 해시태그에는 공백과 특수 문자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모두 클릭 가능합니다.

 

태그 섹션에서만 해시태그 붙이기 

텀블러에서는 게시물의 '태그' 섹션에만 해시태그를 붙일 수 있습니다. 주 텍스트 섹션에 있는 단어나 구 앞에 #을 추가해도 클릭할 수 없습니다.

 

해시태그 수 30개까지 

텀블러는 최대 30개의 해시태그를 허용합니다. 검색할 때는 원본 게시물 여부가 중요합니다. 원본 게시물에 사용된 해시태그만 피드에 표시되며, 원본 게시물의 처음 20개 해시태그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으로 팔로우까지 

텀블러의 해시태그 검색은 검색된 해시태그를 사용한 사용자를 따라갈 수 있는 옵션을 던집니다. 팔로워를 얻는 좋은 방법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곳으로 필터링 

텀블러 해시태그의 검색 결과는 기본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곳’으로 필터링됩니다. ‘가장 최근’으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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