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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쇼핑몰 벤치마킹 1편

작성자:CBT LAB

2017.07.26 | 조회수 3,036


CBT Lab에서는 이번 회부터 새로운 연재를 시작합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직접 글로벌 쇼핑몰에서 구매해본 후기를 들려드리는 내용인데요. 글로벌 시장을 이끌고 있는 대표적인 쇼핑몰들은 제품 검색에서부터 결제, 배송까지 고객의 구매를 이끌기 위해 어떠한 편리한 시스템과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까요? CBT LAB에서 직접 제품 검색부터 결제에 이르기까지 진행해보면서 여러분들의 쇼핑몰에도 적용할 수 있는 벤치마킹 요소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벌 쇼핑몰의 노하우에서 성공의 열쇠를 찾길 바랍니다. 

 

 

소비자가 직접 경험한 ASOS는?

세계 최대 편집샵 성공으로 이끈 ‘무료 배송’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직구로 유명한 해외 사이트 중에 ASOS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ASOS는 패션 아이템만 판매하는 패션 전문몰이라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1999년 영국 런던에서 처음 시작된 이 사이트는 온라인으로만 패션 아이템을 판매하며 단일 매출 2조원을 달성할 정도로 글로벌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영국에서 시작된 글로벌 쇼핑몰 ‘ASOS’ 

무엇보다 오프라인 매장 없이 온라인으로만 제품을 판매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액티브웨어, 뷰티제품 등 카테고리를 늘려 다양한 고객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의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공유한 세일 정보나 최근 패션 정보 등으로 고객들을 불러 모으는 것이죠.

 

ASOS는 자체 브랜드를 포함해 850여 개의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나이키, 라코스테, 폴로, 아이다스 등 우리에게도 친숙한 브랜드가 다양하게 론칭해 있는데요.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최소 8만 개가 넘는 상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주 3000 가지의 새로운 제품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ASOS의 메인 화면

이미지 출처: ASOS

 

제품 선택 – 사이즈 실수 확률을 대폭 줄이다 

오늘은 ASOS를 통해 여성 의류를 한번 구입해 보겠습니다. 해외 쇼핑몰에서 옷을 주문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옷을 직접 입어보지 않고 사야 한다는 점인데요. 이 때문에 해외 구입을 망설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ASOS는 이를 고려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먼저 제품을 고를 때 제품마다 착장 컷을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또 제품마다 동영상까지 포함돼 있어 의류의 실 착용모습을 좀 더 상세히 볼 수 있습니다.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사이즈 가이드를 클릭하면 탑, 스커트, 원피스, 팬츠 등 각각의 종류마다 사이즈 선택을 위해 자신의 신체 치수를 정확히 재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이즈 단위로 cm와 inch를 모두 표기해놓은 것도 눈에 띄는데요. 서로 다른 단위법을 사용하는 글로벌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고려한 세심한 배려로 느껴집니다. 

 


 

 

그런데 제품을 보다 보니, 제품 가격이 파운드화로 표기돼 있습니다. ASOS는 본래 영국에 본사가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영국 사이트가 뜹니다. 실제로 모든 제품은 영국 본사에서 배송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 국기 표시를 누르면 전 세계 글로벌 사이트를 안내합니다. 미국으로 변경하니 좀 더 친근한 달러화로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SOS는 본래 셀러브리티들의 패션을 따라가는 취지로 생겨난 쇼핑몰입니다. 여전히 셀럽들의 패션 트렌드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전문 에디터를 통해 다양한 스타일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하단에는 최신 패션 트렌드에 대한 편집창이 나타나는데요. 최근 유행하는 스트라이프 패턴의 활용법, 80년대 복고 스타일 연출법, 플리츠 스커트 코디법 등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한 전문 패션 정보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이나 블로그에서 검색할 법한 정보를 쇼핑몰에서 직접 얻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겠죠. 또 이 코너에 게시된 사진 속 의류 중에 ASOS에 판매 중인 상품은 상세 페이지 링크로 연결돼 있습니다. 의류의 구매 이후 코디와 활용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 입장에서는 원하는 옷을 클릭해 구입하면 사진과 똑같은 연출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다가오네요. 

 

회원가입 – 간편한 구글, 페이스북 계정 연동 

제품을 골라 장바구니에 담고 이제 회원가입을 해봅니다. 새로운 계정을 만들 때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의 계정을 연동해 간단한 프로필만 작성하면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비회원도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구매 및 배송 – 30불 이상 무료배송에 박수를! 

제품을 결제하려고 보니 배송이 궁금해집니다. ASOS가 유명해진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글로벌 무료배송 때문인데요. 한국까지 배송 시 31.58달러(3파운드) 이상은 무료배송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필자가 구매하려는 제품은 총 101달러로 무료배송이 가능하죠. 약 20일 이내 배송이 가능하다는 안내가 나타났습니다. 글로벌 배송으로 20일 이내의 기간이면 양호합니다. 

 


 

혹시 모를 반품 시에도 ASOS 공식 반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칫 까다로울 절차를 무척 상세히 안내해놨습니다. 망설임 없이 결제 단계로 진행합니다. 

 

 

 

결제 시스템 – PayPal이라 더욱 신뢰가는 쇼핑몰

결제는 PayPal부터 비자, 마스터, 아멕스 등의 신용카드가 모두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글로벌 쇼핑 시에도 불합리한 거래 시 구매자를 보호해주는 PayPal을 선택할 수 있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 군더더기 없는 ASOS 앱

그렇다면 모바일 환경은 어떠할까요? 스마트폰으로 구매하려면 ASOS에 직접 로그인할 수도 있지만, 전용 앱을 설치하는 게 간편합니다. ASOS 앱은 PC와 동일한 환경을 제공하며, 작은 화면으로 보니 오히려 더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제품 결제 과정까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글로벌 셀러를 위한 ASOS 벤치마킹 포인트 

 

첫째, ASOS의 성공 배경에는 ‘전 세계 무료배송’ 정책이 있습니다. 일정 금액 이상만 사면 무료 배송을 해주는 서비스는 해외 고객에게 가장 매력적이고 현실적으로 와 닿는 정책입니다. 

 

둘째, 패션 매거진을 연상케 하는 고급 정보가 고객의 발길을 사로잡습니다. ASOS는 저가 제품 보다는 중고가 제품을 통해 전문 패션몰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은 패션 트렌드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에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 패션몰을 운영할 경우 다양한 관련 정보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셋째, 글로벌 소비자를 고려한 다양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소비자들이 해외 구매 시 우려되는 점, 예를 들어 반품 과정이나 사이즈 선택의 어려움 등에 대한 해결책을 쉽고 간결하게 제시한다면, 제품 선택이 구매로 이어지는 확률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ASOS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글로벌 쇼핑몰 중에 하나면서도 UX가 잘 갖춰져 있는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그 만큼 구매자들이 쇼핑하기에 편리한 요소들을 생각하여 제작하였습니다. ASOS의 벤치마킹 포인트 부분에서 적용하실 수 있는 부분들을 고려하셔서 여러분들의 쇼핑몰에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다음 글로벌 쇼핑몰 벤치마킹하기 집중분석 편으로 저가의 제품부터 고가의 제품까지 파격적인 저가판매로 인기가 높은 wish 쇼핑몰을 집중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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