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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쇼핑몰 벤치마킹 7편 : 핀코이(pinkoi)

작성자:CBT LAB

2018.05.29 | 조회수 198


 

이번에 살펴볼 글로벌 쇼핑몰은 아시아 지역인 대만에 기반을 둔 쇼핑몰 ‘핀코이(pinkoi)’입니다. 재능 있는 디자이너의 디자인 제품 및 공예품을 사고 파는 온라인 쇼핑몰로 기성품 보다는 나만의 독창적인 아이템을 소유하고 싶은 밀레니엄 세대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성공적인 마켓 플레이스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과연 그 비결이 무엇인지 벤치마킹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핀코이는 어떤 쇼핑몰인가?

 

핀코이는 2011년 오픈한 이래 아시아 및 해외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핀코이가 독특한 이유는 쇼핑몰을 넘어 글로벌 디자이너를 위한 커뮤니티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핀코이는 훌륭한 디자인을 보급함으로써 고객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핀코이의 주 고객층은 93개국에서 25 ~ 44 세의 고풍스럽고 즐거운 생활을 지향하는 사람들입니다. 회원 수는 약 215만 명에 달합니다. 515만 가지가 판매되고 있으며, 총 9,800셀러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⓵ 회원가입 – 5% 할인쿠폰 제공 

 

먼저 회원가입부터 해보겠습니다. 핀코이 쇼핑몰(https://en.pinkoi.com)에 접속하니 메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타 쇼핑몰에 비해 깔끔한 편집에 눈에 띕니다. 예술적이고 개성적인 작품들을 판매하는 쇼핑몰이므로 첫인상부터 색다르게 다가가는 게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 아세안 기반의 쇼핑몰이지만 기본 화면이 영문으로 안내되어 있어 글로벌 쇼핑몰로서 적합합니다. 세부 화면으로 들어가면 다른 언어가 나타납니다. 

 


 

 

 

회원가입은 페이스북, 트위터 계정과 연동이 가능합니다. 가입 후 3일 이내 첫 구매할 경우 5%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첫 가입의 혜택 치고는 약간 부족한 것처럼 보입니다. 





⓶ 기본 메뉴 – 심플하면서 독특한 메뉴 

 

회원 가입하고 본격적으로 제품을 구입해보겠습니다. 제품을 검색하기 전에 메뉴부터 찬찬히 탐색합니다. 기본 메뉴는 크게 메뉴는 크게 '(브라우즈)Browse', '(월)Wall', '(윈도우)Window', '(리드)Read'의 네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지 중간으로 내려오면 슈즈와 백, 액세서리, 홈앤리빙, 의류, 문구, 전자제품의 카테고리가 나타납니다. 

 

브라우즈 메뉴에서는 일반적인 카테고리 뿐 아니라 눈에 띄는 메뉴가 두 가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친구를 추천하는 메뉴입니다. 친구를 추천하면 1달러의 적립 혜택을 줍니다. 

 


 

 

 

다음으로는 무료 배송 메뉴가 있습니다. 10달러 이하의 저렴한 제품부터 고가의 제품까지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⓷ 월 메뉴 – 디자인 아이템에 특화된 기능 

 

‘월’ 메뉴는 독특하게 아이템을 펼쳐서 한꺼번에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각 제품은 마치 구글 이미지 검색처럼 나타나는데요. 이를 색상별로 선별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각 제품의 예술성을 살리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으로 보입니다. 

 

  



⓸ 윈도우 메뉴 – SNS와 디자인 쇼핑몰의 접목 

 

‘윈도우’ 메뉴는 소비자들이 자신이 구입한 제품으로 스타일링을 하거나 콜렉션을 전시하는 코너입니다. SNS처럼 자신의 창을 만들어 좋아요 하트를 받는 등 다른 소비자들과 소통을 하며 자신의 계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전시한 제품은 바로가기를 통해 구입이 가능하도록 소개했습니다. 다른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을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소비를 유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윈도우는 생각보다 만들기가 무척 쉽습니다. 핀코이 회원이면 누구나 윈도우 만들기 메뉴를 통해 손쉽게 윈도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목과 내용, 사진 등을 편리하게 편집하도록 편집기능을 제공합니다. 리뷰 기능의 한 단계 발전한 단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⓹ 리드 메뉴 – 독창적인 컨텐츠 공간

 

윈도우가 쇼핑몰에 도입된 SNS 기능이라면 리드 메뉴는 블로그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드 메뉴를 클릭하면 핀코이만의 독창적인 컨텐츠 공간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는 핀코이에서 판매 중인 제품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블로그나 기사 형식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컨셉에 따른 아이템을 선별해 소개하고, 소비자에게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합니다. 기사 별로 제품 사진과 즉시 구매 가능한 버튼을 포함시켰습니다. 소셜 마켓이 한 카테고리로 들어와 있다고 봐도 좋을만큼 제품을 홍보하는 양질의 컨텐츠를 준비했습니다. 

 


 

 


⓺ 모바일 앱 – 모바일에 최적화된 환경 

 

핀코이의 특징 중 하나는 모바일 앱을 PC 사이트에서 무척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이 사이트를 찾는 고객층이 모바일 환경을 선호하는 젊은 연령대이기 때문이죠.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대만, 홍콩, 일본 등 아시아 지역에서도 최근 모바일 환경이 급속도로 보급되고 있습니다. 

 


 



⓻ 제품 검색 – 다양한 취향별 검색 

 

그럼 이제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취향별로 다양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게 핀코이만의 매력입니다. 앞서 소개한대로 색상별 검색을 했습니다. 노란색 계열을 선택해보니 의류, 가방, 액세서리 등 다양한 제품이 나타납니다. 

 


 



⓼ 상세 페이지 – 배송비 확인 및 디자이너 컨택 기능 

 

이 중에서 머스타드 색상의 점프수트를 클릭했습니다. 상세 페이지에 들어가보니 제품을 입은 모델의 착장샷과 함께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해당 제품의 배송비도 친절하게 제시해놨습니다. 대다수 글로벌 쇼핑몰은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일반적으로 체크아웃까지 들어가야 배송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체크아웃을 먼저 눌러서 배송비를 확인하곤 하는데요. 핀코이는 그럴 필요가 없어 무척 편리합니다. 

 


 

 

제품에 대한 궁금증이나 문의가 있으면 디자이너에게 직접 연락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빠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점은 디자이너와 소비자 모두의 쇼핑 환경을 고려한 기능으로 보입니다. 

 


 

 

 

⓽ 결제 – 글로벌 쇼핑시 신뢰도 높이는 페이팔 

 

주문한 제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를 진행합니다. 회원가입 때 받은 5% 할인을 적용받았습니다. 

 


 

 

배송비는 총 9.68달러가 나왔습니다. 아시안 지역에 기반한 쇼핑몰이기 때문에 북미지역 쇼핑몰에 비해 배송비가 저렴한 듯합니다. 

 


 

 

페이팔로 안전하게 결제를 완료했습니다.

 


 

 

마이페이지에 들어가니 상세 주문 내역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배송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⓾ 배송 – 상세한 배송 과정 확인 

 

글로벌 쇼핑을 하는 사람들은 배송 시일이 오래 걸릴 줄 알면서도 기다리는 마음은 저마다 같을 겁니다. 똑같은 시일이 걸리더라도 그런 소비자들의 마음을 헤아려주는 게 중요한 서비스죠. 핀코이는 배송 과정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어서 기다리면서도 한결 마음이 놓입니다. 

 


 


⑪ 배송 완료 – 소포 봉투에 담겨온 상품 

 

드디어 제품이 배송됐습니다. 제품은 소포 봉투에 담겨왔는데요. 박스가 아닌 봉투라고 하더라도 재질이 좀 더 빳빳하고 두께가 있기 때문에 비닐 봉투에 비해서는 훨씬 더 안정감이 있는 듯합니다. 

 


 

 

제품 배송에는 고객 레터나 선물과 같이 인상적인 서비스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제품이 안전하게 배송됐다는 점에서 만족도는 높았습니다. 

 


⑫ 반품 및 환불 – 판매자 귀책사유 시 배송료 환불

 

핀코이는 기본적으로 직접 판매를 하기 보다는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이기 때문에 주문 배송, 반품 및 환불 또는 교환을 개별 셀러가 관리합니다. 구매자는 환불을 요청하기 전에 판매자에게 연락하고 이유를 제시해야합니다.

 

반품을 신청하려면 페이지 상단의 ‘My Pinkoi → My Orders’를 선택한 다음 환불을 요청할 주문을 클릭하면 됩니다. 오른쪽 패널에서 ‘환불 요청’ 버튼을 클릭 한 다음 양식을 작성해 제출합니다. 

 

반품 시 배송료가 큰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핀코이의 반품 정책에 따르면, 판매자 귀책사유(상세 정보와 실제 제품이 다를 경우, 제품에 결함이 있을 경우 등) 시에만 판매자가 반품 배송비를 책임진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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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자 입장에서도 반품 배송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면

실제 구매 유도까지의 과정이 좀 더 수월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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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셀러를 위한 핀코이 벤치마킹 포인트 

 

첫째 아시안 지역의 감수성을 살린 쇼핑몰도 승산이 있습니다. 

핀코이는 아시안 문화에 기반한 쇼핑몰입니다. 아시안 지역은 떠오르는 신흥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소비층도 두터워지고 인터넷 및 모바일 보급도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 셀러가 이러한 아시안 시장으로 진출을 고려할 때, 거리적으로 가까우며, 문화적인 취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장기적으로는 핀코이처럼 북미나 호주 등 세계 각국에서 아시안 문화를 동경하는 소비자층을 공략할 수도 있습니다. 

 

둘째 디자인 제품에 적합한 쇼핑 환경을 지원하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핀코이는 일반적인 기성 제품이 아닌 디자이너의 제품이라는 독특한 취향의 아이템을 판매하는 쇼핑몰입니다. 쇼핑환경 또한 일반적이지 않은 독특한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방문할 확률이 큽니다. 핀코이는 이러한 고객들의 수요에 맞게 다양한 카테고리를 제시함으로써 고객들의 만족을 높이고 있습니다. 

 

셋째 SNS와 블로그 등 소셜 환경을 쇼핑몰에 접목시키는 시도가 눈에 띕니다. 

메뉴 내에 SNS의 장점인 이미지 위주의 빠른 소통을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페이지는 기존의 딱딱하고 신뢰도 떨어지는 리뷰 대신에 제품에 대한 더욱 생생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장이 되어줍니다. 또 블로그나 기사처럼 꾸민 컨텐츠는 핀코이만을 찾는 고객들이 즐겨보고 제품에 대한 구매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효과적인 홍보 수단입니다. 

 

넷째 국제 배송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는 확실한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대다수의 설문조사에서 글로벌 쇼핑을 꺼리는 이유로 국제 배송을 손꼽습니다. 배송료가 비싸고, 국내 배송에 비해 오랜 기간이 필요하며, 환불 시에는 더욱 어려운 문제가 됩니다. 핀코이는 이러한 우려를 막기 위해 먼저 정확한 배송료를 제시했습니다. 또 배송되는 과정을 상세히 보여줌으로써 소비자들의 우려를 차단했습니다. 기본적인 서비스지만 글로벌 고객의 지갑을 열게 만드는 첫 단추나 다름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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